출판미디어 - 원소스 멀티유즈[One Source Multi Use]에 대한 사례; 아기공룡 둘리
리포트 > 경영/경제
출판미디어 - 원소스 멀티유즈[One Source Multi Use]에 ..
한글
2013.05.08
10페이지
1. 출판미디어 - 원소스 멀티유즈[One Source ..
2. 출판미디어 - 원소스 멀티유즈[One Source ..
출판미디어 - 원소스 멀티유즈[One Source Multi Use]에 대한 사례; 아기공룡 둘리
출판미디어
-One Source Multi Use-

1. One Source Multi Use란

하나의 콘텐츠를 영화, 게임, 음반, 애니메이션, 캐릭터상품, 장난감, 출판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판매해 부가가치를 극대화하는 방식이다.
특히 하나의 인기 소재만 있으면 추가적 비용부담을 최소화하면서 다른 상품으로 전환해 높은 부가가치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각광받고 있다.
이처럼 원소스 멀티유스는 마케팅 비용을 상대적으로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한 장르에서의 성공이 다른 장르의 문화상품 매출에도 영향을 끼치는 시너지 효과를 낸다.

근래에는 창구효과가 큰 문화산업의 특성에 맞추어 아예 기획 단계부터 영화·게임·애니메이션·캐릭터 등을 망라하는 문화 콘텐츠를 개발하여 그 효과의 극대화를 꾀하는 추세이다. 미국에서는 미디어 프랜차이즈(Media Franchise)라는 이름으로, 일본에서는 미디어 믹스(Media Mix)라는 이름으로 통용되고 있다.

월트디즈니에서 자사의 애니메이션을 이용한 캐릭터 사업으로 막대한 매출을 올리고 있는 것이나 루카스아츠(LucasArts)사가 《스타워즈》를 게임 및 캐릭터로 개발해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이 같은 전략은 미국의 《아담스 패밀리》 시리즈에서 그 최초의 전형을 찾아볼 수 있다. 아담스 시리즈는 1932년 신문만화에서 출발한 이후 1964년부터 1966년까지 2년여에 걸쳐 총 64부작의 TV 시리즈가 방영되면서 본격적으로 멀티유스화가 진행되기 시작하였다. TV 시리즈의 성공 이후 1973년부터 1975년까지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어 방영되기도 하였으며, 1977년에는 다시 TV용 영화로 제작되었다. 1991년에는 베리 소넨필드(Barry Sonnenfeld) 감독의 극장용 영화로 제작되어 큰 호응을 얻게 된다. 이같이 출판만화에서 시작하여 TV 시리즈와 애니메이션 그리고 영화로 이어지는 장르 영역의 확대가 바로 원 소스 멀티유스라 할 수 있다.

....
CJ엔터테인먼트 기업분석 및 마케팅전략,CJ엔터.. 영상 영화 클러스터 조성의 의미, 지역 발전, ..
SM엔터테인먼트 경영분석,해외전략분석및 SM의 .. 디지털 콘텐츠 비즈니스
닌텐도마케팅전략,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 [문화 무역] 문화와 문화산업, 문화무역의 의의..
한국 콘텐츠 - 전자책[e-book]에 대한 조사 캐릭터 산업 개요, 역사, 특징, 국내외 캐릭터 ..
CJ E M 경영전략분석 및 기업분석 CJ E M 경영분석및 CJ E M 기업현황분석및 미래..
벅스바이블 투자제안서 캐릭터산업
SBSi ir 메세나,문화와 기업의 커뮤니케이션,프로도경제..
 
인력 계획
인력 계획을 위한 인력수요공..
[국제기업의 인적자원관리] 국..
[현지채용인력의 인사관리] 현..
[글로벌기업 인적자원관리] 해..
간병인 파견 서비스업체 창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