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재와 수분
목재 가공에 대한 수분의 영향
목재를이용한가공에있어서수분은매우중요하다.
목재내수분이많으면톱질이나대패질등의절삭가공은용이하지만,주변의온,습도에따라서수분이증발하게되어목재조직이터지거나,목재자체가틀어지거나,변색이되는손상을입게되어공예품으로의가치는매우떨어지게된다.
반대로목재가너무건조해져있으면가공이매우힘들어지게된다.그렇기때문에목재를적절한함수율로만들어서가공을하는것이중요하다.
[목재의 수축변형 ]
목재내의수분은어떻게나타낼수있는가
목재가 얼마만큼의 수분을 가지고 있는 지를 나타내는 용어가 함수율(moisture content)이다.
보통목재가공에서는완전히건조된목재에대해얼마만큼의수분이있느냐를표시하게되며0%∼100%까지로표시된다.
이러한함수율에따라목재는몇가지상태로표현할수있는데,일반적으로가장많이사용되는것은생재상태와기건상태이다.
생재상태(greencondition)란임목또는벌목한통나무에서관찰되는상태를말하며,기건상태란목재가대기의온도와습도에평형하게도달한상태를말한다.
기건상태의함수율을나타내는기건함수율은계절,기후,지역에따라다르나,온대지방에서는대개12∼18%범위에속하며,우리나라의연평균기건함수율은14%정도이다.
한편,목재에는두가지종류의수분이있는데,하나는세포의내강이나세포와세포사이의틈에존재하는수분인자유수이고,다른하나는세포벽내에존재하는결합수이다.
자유수는쉽게제거할수있으나결합수는그렇지못하기때문에,목재를건조할때도자유수가제거될때는건조가빠르게이루어지지만결합수가제거될때는건조가어려워진다.
또결합수의증감은목재의물리적,기계적성질에영향을미치게된다.
이러한결합수증감의기준이되는상태가섬유포화점(FSP;fibersaturationpoint)인데,이것은세포벽내는결합수로완전히포화되어있고나머지부분에는수분이존재하지않는상태를말한다.
이때의함수율은수종에따라차이가있으나대체로25∼35%범위이고,평균은30%정도(또는28%)이다.
[목재의 함수상태]
목재의수축을막기위한방법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