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일상생활
동물꼬리 헝겊책을 펼쳐서 동물그림을 보며 혼자 중얼거리는 말소리를 낸다. 교사가 “OO 책보네. 원숭이가 있구나”라고 말하자 교사를 쳐다보며 대답하듯 웅얼거리는 말소리를 낸다. 책을 넘겨 다른 동물을 짚으며 “이거 뭐야?”라고 말한다. 교사가 동물 이름을 말하면 또 다른 동물을 짚으며 여러번 반복하여 “이거 뭐야?”라고 말한다.
4월
놀이활동
OO는 베베 블록이 담긴 바구니에 손을 뻗어 양 손에 블록을 하나씩 잡는다. 블록을 서로 끼우며 쌓고 바구니에 있는 블록 꺼내어 쌓는 것을 반복한다. ‘OO야 높이 쌓는 구나!’라는 말에 고개를 들고 교사의 눈을 맞추고 옹알이를 한다. 쌓던 블록이 무너지자 인상을 찡그리며 옹알이를 한다. 교사가 ‘다시 쌓아볼까?’란 말에 바닥에 흩어진 블록을 향해 걸어간다. 블록을 잡은 OO는 ‘알라깔라으아’라고 옹알이를 하며 다시 블록을 끼우기를 반복한다. 옆에 OO이가 블록을 손으로 밀자 두 손을 흔들며 ‘으아’라고 말한다. 다시 바닥에 있는 블록을 가져와 블록을 거꾸러 들어 쌓기를 시작한다.
5월
일상생활
화장실 앞에 앉은 OO에게 칫솔을 주자 양치질을 한다. 교사가 OO의 앞에 앉아 “윗니도 닦아볼까요?”하며 양치질하는 흉내를 내보이자 OO가 입을 벌리고 윗니를 닦고 교사의 도움을 받아 마무리 하였다
6월
놀이활동
책상위에 올라가자 “내려오세요. 쿵 하면 아야하고 다쳐요”하자 내려와서 매트위를 조금 달려서 엎드렸다가 누워서 운다. “책상에서 냠냠 맛있는 간식이랑 밥도 먹고 친구들과 놀이를 하는 곳이예요” 이야기 하자 교사를 바라본다. “책상을 소중하게 해줄까요?”하자 웃으며 “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