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일상생활
주말 지낸 이야기 활동을 한다. 손을 든 OO는 앞에 나오자마자 인사를 한다. “어제 일요일에 놀이터 갔어요. 거기서 OO, OO이 만났어요.”라고 말하며 크게 웃는다. 교사가 놀이터에서 무엇을 했는지 물어보자 “미끄럼틀 타고 좀비 유령 놀이 했어요. 너무 신났어요.”라고 말한다.
4월
일상생활
교사가 끝말잇기에 대해 이야기하자 OO가 “우리 끝말잇기 해요.”라고 말한다. 교사가 “OO가 좋아하는 식물부터 먼저 시작할까?”라고 묻자 “저는 벚꽃 좋아해요. 벚꽃이 많아서 예쁘거든요.”라고 말한다. 교사가 이어 꽃가게라고 하자 OO가 다가와 “가지!”라고 대답한다. OO가 OO에게 “나 가지 쓸 수 있는데. 써볼까?”라고 말하고는 그리기 도구를 가져와 종이에 가지 단어를 써본다.
5월
놀이활동
자유선택 활동으로 미술 활동 시 교사가 활동 시범을 보이며 카네이션을 접을 수 있도록 한다. 세모 모양을 비슷하게 접는 모습을 보인다. 교사의 도움을 받아 3개의 모양을 접을 후 이어서 붙인 후 OO에세 보여주며 순서대로 따라 해볼 것을 제안하자 첫 번째 순서만 기억하여 따라한 뒤 “그 다음이 뭐였더라” 라고 말하며 교사에게 도움을 받아 끝까지 접기를 시도한다. 완성된 꽃을 교사에게 보여주며 “선생님 이것봐요. 꽃이 예쁘게 완성됐어요.” 라고 웃으며 즐거워한다.
6월
놀이활동
“이거는 밀었을 때만 움직이는 것 같아요.” OO가 말한다. “맞아요. 시소는 우리가 움직여 주지 않으면 가만히 멈춰 있지요. 또 다른 놀이기구들은 어떨까요?” 교사의 말에 OO는 미끄럼틀을 손으로 만져본다. 미끄럼틀 옆면을 손바닥으로 민다. 다시 다리를 앞뒤로 넓게 벌리고 두 손으로 미끄럼틀을 밀어본다. “선생님 이건 움직이는 놀이기구가 아니예요. 아무리 밀어도 안움직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