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생활
OO는 가방을 남자아이와 장난을 치다 사물함을 열고, 자신의 가방을 넣으며 “나 가방 넣을래” 라고 말한 뒤, 돌아다니다 모여있는 책상과 의자를 옮겨 자리를 넓힌다. OO는 “빨리 빨리 좀 집어넣어! 1시간도 안남았어, 사람들이 여기오면 안돼” 라고 소리친다. “빨리 앉아” 라며 친구들에게 외친 후 자리를 만들어 친구들에게 “빨리 오라고” 라고 말을 한다. OO의 친구들은 여러 동작을 하며 놀고 있다.
신체운동
OO가 다섯 친구 모여라’ 활동을 하고 있다. 교사가 음악을 들려주자 OO가 “노래 나오니까 돌아야 해!”라며 옆에 있는 OO의 손을 잡고 옆으로 빙글빙글 돈다. 음악이 멈추자 다리와 팔을 멈추고 OO가 “OO야 나랑 같이 있자. 지금 몇 명이지? 다른 친구도 부르자.”라고 말하며 OO의 손을 잡고 다른 친구의 손을 잡는다.
의사소통
점심식사 시간, OO가 교사 뒤로 다가와 아무런 말을 하지 않고 가만히 서서 교사를 쳐다본다. 교사가 “OO야 어떤 것 때문에 왔어?” 라고 물어보자 작은 목소리로 “밥 다 먹었어요.” 라고 대답한다. 그리고서 식판을 교사에게 건넨다. 교사가 “그랬구나. 깨끗이 잘 먹었네. OO야 잘했어.” 라고 말하자 “네.” 하고 대답한다.
사회관계
색종이로 소방차를 접어 꾸며보는 시간이다. “선생님. 색종이 접는게 너무 어려워요”라고 말하자 옆에 있던 한 OO가 “ 내가 도와줄게” 하며 도움을 주자 “아. 고마워”하며 색종이를 접어주는 OO의 모습을 쳐다본다.
예술경험
역할영역으로 들어가 도서관 놀이를 한다. OO가 “내가 오늘은 독서여권에 도장 찍어주는 선생님 할꺼야”라고 하자 역할영역에 함께 들어간 친구가 “OO야. 나도 독서여권에 도장 찍어주고 싶은데”라고 하자 “도장 찍어 주는 선생님은 한명이어야해.”라고 말하자, 친구가 “그럼 OO야. 내가 먼저 할게. 그 다음에 너가 할래?”라고 하자 “내가 먼저 들어왔으니까 내가 먼저 도장 찍는 선생님 할래. 그 다음에 너가 해”라고 하자 “알았어.”라며 역할을 정하여 놀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