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놀이활동 영역으로 나누어 관찰하였고 각 영아마다 발달평가도 동시에 작성하였습니다.
일상생활
OO에게 간식 먹기 전 손씻기를 할것임을 이야기해주고 함께 세면대로 이동하려하자 울음을 보이며 팔과 다리에 힘을 준다, 교사가 세면대로 안고 이동하여 손에 물을 묻혀주자 가만히 있는다. 이후 교실로 들어와 매트에 앉아있던 OO가 세면대쪽으로 다가가 거울을 바라본다. 거울에 비친 교사를 바라보며 웃음을 보이고, 다시 자신의 얼굴을 바라보며 손을 비볐고 교사가 다가가 손에 거품을 묻혀주자 문질러본다.
일상생활
엄마가 먹여주는 간식을 먹다 숟가락을 잡아당겨 스스로 요거트를 떠 먹는다. 음식물이 흘러 엄마가 닦아주는데 엄마의 손을 밀어내며 다시 숟가락으로 요거트를 떠서 먹는다. 엄마가 파프리카를 먹여주자 입에 넣는다. 또 먹여주자 입에 넣고 요거트를 먹여주자 입에 있던 파프리카를 다 뱉어낸다.
놀이활동
OO가 상자집에 관심을 보이며 물감그릇에 모양붓을 넣어서 물감을 묻힌다. 물감을 묻힌 모양붓을 상자집에 찍어본다. 다 찍고나서 상자집에 찍힌 모양붓의 모양을 보며 탐색한다.
놀이활동
바깥놀이 나가서 안전한 장소에서 손을 놓고 자유롭게 거닐며 놀이를 한다. 교사가 비누방울을 불어주며 놀이를 하던 중 OO가 의자 뒤로 걸어가더니 앉는다. 교사가 “애들아~ OO가 없어!”라고 말하자 의자뒤에서 일어나더니 교사를 보고 웃는다. “OO가 의자 뒤에 있었구나!”라고 말하자 다시 숨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