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
OO는 가족사진을 탐색하는 OO의 모습을 바라본다. OO네 가족사진이 제시된 곳을 바라보고 “OO형! 엄마! 아빠!”이라고 말하며 가족사진이 있는 곳으로 이동한다. OO의 가족사진에 있는 엄마를 가리키며 “선생님! 브이하고 있어요! 엄마!”라고 말한다.
놀이활동
이야기 나누기를 하면서 다양한 동식물에 대해 살펴보며 탐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하늘에 사는 동물, 바다에 사는 동물, 땅 속에 사는 동물, 냇가에서 사는 동물 등 여러 가지 종류의 동물들을 살펴보았다. 사는 곳이 다양한 동물들을 탐색하며 각각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지 알아보았다. 개구리를 보다가 두꺼비를 가르키며 “선생님 얘느 왜이렇게 얼굴이가 크고 무서워요?” 라고 말하였다. 이것은 개구리가 아니고 두꺼비라고 말하며 개구리보다 두꺼비가 몸집이 아주 큰 동물이라고 알려주었더니 관심을 가지며 특징에 대해 물어보았다. 그 밖에 도 이구아나와 도롱뇽처럼 생김새는 비슷하지만 다른 동물이라는 것에 큰 관심을 가지며 탐색하였다.
일상생활
친구들과 함께 앉아있는 매트에서 바닥을 짚고 누워 앞으로 구른다. 상황을 보고 교사가 “OO야 많은 친구들이랑 있는 곳에서 구르기를 하면 서로 위험할 수 있어” 라고 이야기를 하자 “이거 해도 안 다치는데”라고 말한다. 교사가 “옆에 사람이 있으면 서로 닿을 수도 있어” 라고 말하자 “네” 라고 말한다.
놀이활동
과학영역 교구장에서 만원경을 꺼내 창문 밖 풍경을 관찰하고 있다. 그러다 OO가 옆에 다가가자 OO에게’ OO야 저거봐 저기 사람있어’라고 말했다. 그러자 OO가 웃으며 OO 손을 잡고 언어영역 장으로 이동한다.
일상생활
친구를 가리키며 “OOO?”라고 말한다. 친구가 “응. 맞아! OO도 이제 친구들 이름 부른다!”라고 말하자 웃으며 “OOO, OOO, OOO”하며 친구의 이름을 부른다.
놀이활동
조형활동중에 교사가 알려준 것을 기억해 색을 칠하거나 그림을 그릴 때 여러 가지 다양한 색을 교사에게 물어보며 열심히 색의 관련된 공부를 하고 있다. 아직까지 색의 구분을 어려워하는 OO는 OO에게 ‘이거 뭐야?“”이거 무슨 색이야“물어보며 활동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