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
OO는 블록놀이를 하고 있던 친구 옆으로 다가가 친구의 이름을 부른다. OO는 “00아, 이거 먹어.”라고 말하며 소꿉 놀잇감을 친구에게 준다. 친구가 먹는 흉내를 내자 OO는 웃으면서 “귀여워.”라고 말하며 친구를 안아준다. 과일모형 놀잇감을 3개 가져와 친구에게 준다.
놀이활동
나와 가족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갖도록 가족과 관련된 동화를 읽어주었다. 동화를 다 듣더니 책상에 도화지와 미술도구를 꺼내어 앉았다. “선생님 나는 지금 우리 가족이 나를 사랑한다고 해주는 그림을 그릴거예요 엄마랑 나랑 같이 사랑해 하고 안아주면서 하는 그림이에요”라고 말하며 가족구성원을 생각하며 그림을 그리기 시작하였다. 그림을 다 그리고 난 후 OO가 교사에게 다가와 “선생님 이것좀 보세요”하며 청소하는 엄마의 모습이라며 엄마를 모방하는 움직임을 표현하였다. “우리엄마는 이렇게 청소기를 잡고 청소하고 나한테도 도와달라고 해서 내가 맨날 도와줬어요”라고 말했다. 자신의 생각을 미술활동과 움직임으로 표현 할 수 있다.
일상생활
그릇에 음식 모형을 놓고 친구에게 건내며 “ 자 ~ 맛있게 먹어”라고 말한다. 친구가 “맛이 없어”라고 말하자 웃으며 “그래 ? 그럼 내가 맛있게 다시 해줄게~”라고 말한 뒤 다시 음식을 만든다.
놀이활동
OO는 여러 가지 자유놀이를 즐겁게 하다가 스티로폼 공에 관심을 보이면서 교사에게 “선생님 눈사람 만들고 싶어요”라고 말한다. 교사가 만들기 자료를 주니 눈과 코와 목도를 붙여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