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
“맘마 먹자. 범버의자를 들고 올까.”하는 순간 범버의자를 들고 탁자 쪽으로 걸어온다. 교사가 “잘했어요.”하자 앉아서 동그랑땡을 숟가락으로 떠서 먹는다. 꽃게국물에 밥을 말아서 줬더니 “후” 불어서 먹기 시작한다. 뜨거울 때 밥알을 몇 알 흘리며 먹더니 식었을 때 쯤엔 “캬아아” 감탄사를 하며 흘리지도 않고 먹는다.
놀이활동
흔들말 사진을 제시하니, 관심을 보이면서 사진을 집중하여 탐색한다. 사진 탐색이 충분히 이루어진 후 실제 흔들 말을 제시하니, 처음에는 흔들 말에 타지 않고, 손으로 눌러보면서 흔들 말의 음직임을 조심스럽게 탐색한다. OO에게 “OO야~말을 타 볼까?”라고 이야기를 해 주니 손을 내밀면서 태워 달라는 표현을 하여 흔들말 위에 앉아볼수 있도록 하였다.교사가 흔들 말을 천천히 흔들어주니, 미소를 보인다. “손잡이를 잡고 몸을 앞과 뒤로 움직이면 흔들 말이 움직여”라고 이야기 해 주니, OO는 스스로 몸을 앞, 뒤로 자유롭게 움직이며 놀이를 즐긴다.
놀이활동
공원에 도착하여 동그란 흙밭에 있는 친구에게로 다가간다. 친구가 풀을 만지자 따라서 풀을 만진다. “풀이 초록색이네요”하자 웃는다. “꽃이 피었네요”하며 손가락으로 꽃을 가리키자 교사를 따라서 손가락으로 꽃을 만진다. “꽃에게 사랑해 해줄까요?”하자 꽃을 손으로 쓰다듬는 흉내를 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