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
교사와 친구들과 함께 다리를 겹쳐놓고 다리빼기놀이를 하였다. 한번 끝나자 다시 교사 옆으로 오더니 다리를 편다. 그리고는 친구를 보더니 눈짓으로 말을 한다. OO가 “선생님 OO 또 하고 싶은가봐요~~ OO 또 하고 싶어?”라고 말하자 OO가 “응”하고 답한다.
놀이활동
친구가 단풍나무를 표현하는 활동을 한다. OO가 옆에 와서 친구가 하는 것을 본다. 교사가 “OO도 할래요?”라고 묻자 고개를 끄덕인다. 교사가 나무 그림을 제시하자 여러 손가락을 이용해 크기가 다른 단풍잎을 표현하는 모습을 보인다.
일상생활
OO와 블록놀이를 하며 “이거는 아기 침대야”라고 말한다. OO가 “그런데 아기가 아프대”라고 말하자 “아기가 아프대? 그럼 병원을 만들자”라고 말하며 블록을 쌓는다. 블록 위에 인형을 올려놓은 뒤 “빨리 살려야 돼”라고 이야기한다. 교사가 “아기에게 무슨 일이 생겼니?”라고 물어보자 “아기가 아파서 병원에 왔어요”라고 이야기한다.
놀이활동
OO는 교사에게 받은 신문지 배를 물 위에 띄운다. 신문지 배가 물 위에 띄워지지 않자 OO가 “OO야. 이거 띄워줘.”라고 말하자 OO는 “줘 봐.”라고 말하며 신문지 배를 물 위에 띄운다. “이렇게 띄우는거야.”라고 말하며 신문지 배를 들고 내려 놓는다. OO는 “이거도 해보자.”라고 말하자 OO는 “기다려봐. 이거 빼고!”라고 말한다. OO는 “선생님. 이거 빼고 싶은데 여기요.”라고 말하며 교사에게 건네준다. 교사는 신문지 배를 건네 받아 신문지 위에 올려 놓는다. OO는 “줘 봐. 내가 해줄게.”라고 말하며 작은 신문지 배를 띄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