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유해사이트가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
1. 조사의 필요성
과학의 발전에 따른 생활의 도구의 진화는 그 속도가 빨라 노인들이 따라갈 수 없을 정도이지만 청소년이 경우는 생활의 일부이자 일종의 문화가 되어버린 지 오래다. 특히 인터넷은 가족과의 대화보다 더 가까운 편이어서 유해사이트의 경우는 그 영향력이 엄청나다.
한 때 엽기적인 사이트의 검색이 늘어나 검색사이트 검색키워드 인기 순위에 오랜 기간을상위 랭크되기도 하였고, 성적인 정보와 자료에 대한 유해사이트도 마찬가지인데 때로는 역겹고 소름끼치면서도 어린 아이들이나 청소년들에게는 때로 호기심과 재미를 주는 요소들이많기에 다양하면서도 강력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
본 연구는 기성세대가 청소년들의 인터넷과 관련된 왜곡된 문화를 이해하고 긍정적인 수용 방법을 모색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 조사연구의 가설설정 및 예측
◆. 관계적 특성
불건전하고 엽기적이며 유해한 내용의 사이트를 이용하는 어린 학생들과 청소년들의 관계적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가족과의 관계 특히 부모와의 친밀감 정도, 어떤 고민이나 문제가 있을 경우 부모와 의논하는 정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부모의 인정 정도를 살피고 나아가 학교 교사와 학생들의 인정 정도를 함께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부와 모 각각 측정된 관계 점수를 합산하여 부모와의 관계로 분석하고, 부모와 의논하는 정도 및 부모의 이해 정도, 교사와 학생들 사이의 이해 정도 등도 동일한 방법으로 분석한다.
유해 인터넷 사이트와 관계적 특성 :
유해한 사이트를 검색하고 이용하는 정도와 수준이 낮은 청소년들이 유해한 인터넷
사이트를 많이 이용하는 청소년들에 비해 부모, 교사, 급우들과 긍정적인 관계를 갖고 있다.
첫째, 대상 학생과 부모와의 친밀감 정도
둘째, 대상 학생과 부모와 의논하는 정도
셋째, 대상 학생의 부모로부터의 인정 정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