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이자 최고의 기록학자 김익한 교수의 [거인의 노트 (인생에서 무엇을 보고 어떻게 기록할 것인가)]를 읽고 나서 독서감상문을 작성해 봤습니다. 도서 선택이유, 핵심 주제와 주요 내용, 공유하고 싶은 내용, 느낀점, 시사점 등의 순서로 알차게 구성해 봤습니다. 여러분들께도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1. 본 도서를 선택한 이유
2. 본 도서의 핵심 주제와 주요 내용
3. 본 도서의 내용중에서 공유하고 싶은 내용
4. 본 도서를 읽고 느낀점
5. 본 도서의 시사점
4. 본 도서를 읽고 느낀점
사실 이 책을 읽는 도중에도 계속 의구심이 가득했다. ‘메모나 기록이 과연 내 인생을 달라지게 하고 나를 성장시킬 수 있을까’라는 의구심은 여전히 나의 마음속에 남아있다. 기록은 단순하다. 매일의 나를 남기는 일이다. 내가 생각하고 겪고 느끼고 만나고 행하는 모든 것을 메모하면 그 메모에서 자신이 어떤 가치를 중요히 여기는지가 드러난다.
그것을 정리해 남기는 것이 바로 기록이다. 기록하면 인생이 심플해진다. 문제로 여겼던 것이 아무것도 아닌 일이 되고 고민이 쉽게 풀린다. 사소하고 보잘 것 없다고 여기던 내 기록이 쌓이면 그 기록을 디딤돌 삼아 가장 높은 곳에 선 거인이 된 자신을 마주할 수 있을 것이다.
기록의 힘을 믿고 지금 바로 이 순간부터 기록을 시작해 보려고 한다. 몇 일 후, 몇 개월 후, 몇 년 후 눈부시게 성장한 자신의 모습을 상상해 보면서 말이다. 나도 모르는 사이 뜨거운 열정과 설레임이 내 안에 가득 차 오르는 것이 느껴졌다.
[ 중 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