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재생에너지, 이제는 보급률 확대와 실용화 중심으로 나아가야 한다.
( 신재생에너지의 중요성과 기술현황 )
1. 신 재생에너지란 무엇인가
현재 기준으로 신 재생에너지(New Renewable Energy) 에 대해 정의를 내리자면, ‘ 기존의 화석연료를 변환시켜 이용하거나 햇빛, 물, 지열, 생물유기체 등을 포함하는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변환시켜 이용하는 에너지’ 라고 정의할 수 있다. 가채 매장량 한계에 다다른 화석연료와 달리 무한하고 지속 가능한 에너지 공급체계를 위한 미래에너지 라는 점에서 기존의 에너지 개념과 다르다고 볼 수 있다. ( 여기서 말하는 기존의 에너지란, 석유, 석탄, LNG 의 화석연료를 중심으로 하는 화력발전, 우라늄을 원료로 하는 원자력발전 등을 의미한다. )
신 재생에너지의 개발은 단순히 기존 에너지의 대체수단이라는 의미를 넘어서, 환경 친화적인 청정에너지, 자원이 무한한 비 고갈성 에너지, 현재 경제발전에 원동력이 될 수 있는 공공미래에너지로서 점차 그 의의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 우리나라 기준 신 재생에너지의 분류
( 신에너지 및 재생에너지 개발․이용․보급 촉진 법 제2조 규정에 의거 )
재생에너지 (8개 분야)
신에너지 (3개 분야)
태양광, 태양열, 바이오, 풍력, 수력, 해양, 폐기물, 지열
연료전지, 석탄가스화․액화, 수소에너지
2. 21세기, 신 재생에너지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이유
우리는 그동안 석유 중심의 경제발전을 이룩해 왔다. 20세기의 경제는 사실상 석유 등의 화석연료가 원동력이 되어 왔다고 해도 무방하다. 신 재생에너지의 개발은 20세기의 과학기술로도 충분히 이루어질 수 있었지만, 막대한 투자비로 인해 항상 화석연료에 밀려 등한시 되어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