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론] 스트레스의 원인과 그로 인한 반응
1. 스트레스의 원인
좌절(frustration)에 관해서 기술하면, 개인은 일상생활의 제반 상황에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며, 개인의 욕구는 언제나 쉽게 충족되지 못한다. 따라서 개인은 자신에게 주어지는 제반 장애물을 극복해야 하고, 올바른 선택을 해야 하며, 만족과 성취가 지연되는 것은 인내해야 한다. 개인은 목표달성을 위한 자신의 시도가 차단될 경우, 개인 나름대로의 ‘대처’나 ‘적응’ 방법을 모색하게 된다 좌절 상태에서 개인이 받는 스트레스 정도는 개인의 적절한 적응대처 여하에 따라 차이가 있다. 특히, 개인은 자신이 지닌 ‘기본적인 욕구’가 충족되지 못하면 좌절상태에 놓이게 된다. 좌절을 분류할 경우 물리적 장애, 사회적 장애, 신체적 결함, 심리적 결함이 있다.
개인은 일상생활에서 ‘해야 하느냐, 하지 말아야 하느냐’와 같은 난처하고, 주저하게 되며, 망설이게 되는 상황을 부둔히 접하게 된다. ‘갈등’(conflict)은 둘 또는 그 이상이 양립할 수 없는 개인의 동기화 된 경향성에 따라서, 신념 또는 가치 차원에서 양립할 수 없는 상황에서 개인 자신이 선택해야 하고 결정해야 할 경우에 유발된다. 이러한 ‘갈등’은 개인의 행동적인 측면에서 보면, 접근-접근 갈등, 회피-회피 갈등, 접근-회피 갈등의 행동이 나타난다.
‘접근-접근’의 갈등은 가장 약한 갈등으로서, 두 가지 매력적인 목표에 대하여 선택하기에 어느 대상을 택하든 행복한 상태이지만, 어떤 경우는 인기 있는 두 개의 학과나 매력적인 두 이성 사이에서 선택결정하기에 매우 곤란한 갈등 상태에서 스트레스가 수반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