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Adler(아들러)의 인간관 및 성격발달에 대해 서술하시오.
* 아들러는 인간을 그 자신의 현상학적인 장내에서 가공적 목표를 향해 움직이는 창조적이고, 책임이 있으며, ‘형성되어 가는’ 총체적인 존재로 본다. 다시 말해 인간은 유전이나 환경적 영향에 의해 어쩔 수없이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선택한 인생목표 즉, 완성을 추구하기 위해 자신의 행동과 운명을 자유롭고 의식적으로 선택하여 행동한다고 보고 있다.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은 개인을 전체적으로 보는 관점을 가지고 있는데, 그 기본적인 전제는 인간을 통일적, 자아일치적 유기체로 보고, 인간은 역동적이고 완성을 추구하며 개인적으로 중요한 인생목표를 향해 전진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개인은 창조적인 힘을 가지고 자기 삶을 결정할 수 있고, 모든 사람은 협동하고 상호작용하는 사회적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선천적 능력을 타고났다. 또한 개인은 자신을 어떻게 주관적으로 지각하느냐에 따라 행동을 결정한다. 따라서 인간은 하나의 전체로서 기능하기 때문에 인간의 어떤 삶의 표현도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으며 부분으로 나누어서는 이해할 수 없다.
가족분위기, 가족형태, 가족구성원의 생활양식 등에 초점을 둔 아들러의 이론은 가족상담에 유용한 지식기반이 될 수 있고, 또한 열등감은 집단 내에서 효과적으로 도전받고 극복될 수 있으며, 사회적, 정서적 문제의 근원인 잘못된 생활양식은 집단경험을 통해 변화가 가능하므로 아들러 이론의 주요 개념은 집단사회 사업에서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아들러의 인간관과 성격발달이론에 대해 자세히 서술해 보고자 한다.
1. 아들러의 생애 (Alfred Adler, 1870-1937)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