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노인복지정책의 개념과 의의
노인복지정책이란 노인복지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국가의 방침이라고 정의할수 있다. 그리고 노인복지정책은 사회복지정책의 한 분야이며, 사회복지정책의 주요부분의 하나이다.
전통사회가 무너지고 산업화되어지면서 핵가족화 및 물질주의, 이기주의등과 같은 가치관이 팽배해지고, 의학에 발달에 따른 평균수명의 연장, 또한 저출산으로 인한 고령화사회에 의한 문제로 개인당 부양해야 할 노인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노인부양이 점차 어려워지게 되었다.
또한 직업에 있어서도 예전의 1차,2차, 서비스업종에서 컴퓨터를 중심으로한 첨단기술사회로의 변모로 인하여 노인들의 지속적인 직업의 유지나 재취업등이 상대적으로 어려워졌고 이에 따라 노인은 경제적 손실로 인하여 생활에 큰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또 대다수의 노인이란 경제적, 신체적, 심리적으로 사회적 약자에 속하게 되는데, 이에 따른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됨으로서 노인을 부양하는 가족들의 심리적, 신체적, 경제적 부담도 가중시키고 있다.
그래서 이러한 여러 가지 어려움을 극복하지 못하는 가정의 경우에 병든 부모를 학대하거나, 노인 스스로가 이런 학대를 받기전에 자녀에게 부담을 주지않으려는 동기 및 자녀로부터의 신체적,정신적 학대를 견디지 못하거나 또는 부양해줄 가족이 없는 경우 외로움이나 우울증에 의하여 자살하는 노인이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산업화가 진행되면 될수록 노인 스스로가 가족 생활을 영위하기가 어려울뿐만 아니라, 가족의 보호도 받기 어려운 상황에서는 국가가 최소한의 생존권의 보장 및 나아가 인간다운 생활의 보장이라는 차원에서 노인복지정책을 실시하지 않을 수가 없게 된 것이며, 이에 노인복지정책의 의의가 있는 것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