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아동발달 과제
영아의 기질은 세 가지 유형으로 볼 수 있다. 나는 어떤 유형의 기질로 태어났으며 지금은 변하였는가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근거를 제시하고 본인과 같은 기질의 영유아에게는 어떻게 접근해야 할까
1. 영아의 기질 형성
일단 임신 중에 신체적인 이상 특히 뇌 발달의 이상이 없다고 했을 때 아이가 태어나면서 가지고 있는 생래적인 정신적 경향을 기질(Temperament)이라고 부른다. 기질은 부모에게서 받은 유전적 바탕 과 수태 후 임신 중에 받은 외부 환경적 요인의 합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그 결과를 볼 수는 있어도 그 원인 요소를 캐는 것은 몇몇 유전 질환을 제외하고는 불가능이다. 지금까지 알려진 이러한 기질적 차이의 원인 요소로는 수태 시간에서 출생할 때까지의 정확한 시간, 유전인자, 성별의 차이, 임신 중 환 경적 요소 정도이다. 그 나머지는 대부분 불명이다.
타고난 기질과 출생후의 환경(아이가 접하는 이후의 모든 것)의 상호 작용으로 한 아이의 정신세계와 기능이 모습을 갖추어 가게 된다. 타고난 기질은 크게 활동성, 사회성, 정서성으로 나누고 세부적으로는 체중, 모양, 성별, 흉위, 두위, 체형 등의 신체적 특징과 자율신경계의 활동성, 반응성, 뇌파의 성숙도와 반응성 등의 생리적 특징, 신체 동작의 활동성을 보는 행동적 특징, 생활주기와 변동을 보는 생활적 특징 등으로 나눈다. 이러 한 구분에 따라서 아이가 예민하다, 순한 편이다, 늦된다, 잠이 적다 등등의 모습이 부모에게 느껴지는 것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