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
환상 그림책 한 권을 선정하여 4주차 3차시 강의내용인 예술적요소(색,선,배치,모양과 형태, 매체)를 중심으로 분석하시오.
Leo Lionni의 그림책 [으뜸 헤엄이]
책은 인간과 인간의 마음을 교류시키는 언어적 매체이다. 책은 인간과 인간 사이에 즐거움과 슬픔을 나누게 하며, 생활에서 느끼는 맛과 재미를 나누게 하고, 현실세계에 대한 경험과 이해를 나누게 하여 개인으로서의 자기 인식은 물론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적 존재로서의 공감대를 만들어주는 언어적 매체이다. 따라서, 책을 읽는 사람은 책을 통하여 인생의 희노애락을 경험하게 되고, 그 희노애락에 대한 작가의 개성적인 표현을 통해 심미적인 경험까지 하게 된다.
그림책은 글과 그림으로 내용을 전달하는 시각적 형상을 충분히 활용한 매체라고 정의했다. 글과 그림이 조화를 이루어 만들어진 그림책의 첫번째 특성은 그 정의에서도 짐작할 수 있듯이, 딱딱한 말의 의미가 시각화하여 나타난다는 점이다. 때문에 아직 글을 읽지 못하는 유아들이라 할지라도 그림을 보며 내용을 추측하여 이해할 수 있다. 유아들이 특별한 약속이나 교육이 없이도 직감적으로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것은 충분한 시각적 요소의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인물의 동작과 동작하는 인물이 처한 공간과 시간의 관계가 그림을 통해 충분히 형상화 될 수 있다는 점은 그림책의 가장 중요한 특성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