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사회 복지실천의 역사적발달과 정의형성된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에 대하여서 술하시오
사회복지관은 1880년대에 영국과 미국의 이른바 인보관운동(social settlement movement)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즉 사회복지관은 산업화와 도시화에 따른 도시지역의 각종 복지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타난 것이다. 이러한 광범위한 목적을 갖고 설립된 사회복지관의 기능, 목표, 역할은 그 기관이 존재하는 지역의 성격과 문제에 따라 독특하고 다양하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그 성격을 규정하기란 용이하지 않다. 여기에서는 사회복지관의 기능, 목표, 역할에 대해서 대표적인 견해를 살펴보기로 한다.
먼저 딜릭(Sidney Dillick)은 사회복지관의 주요기능에 대해서 다음과 같은 견해를 밝히고 있다.
첫째, 지역사회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통합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둘째, 지역사회내의 서비스의 중복과 누락을 방지하기 위해 서비스간의 조정을 꾀한다.
셋째, 지역주민들의 문제해결을 위해 공동의 노력을 할 수 있도록 집단을 구성하게 한다.
넷째, 주민집단으로 하여금 사회적 목표를 수정하고 새로운 목표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한다. 딜릭은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역활동에 주민을 참여시키는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엘리자베스 구빈 법의 골자는 아래와 같다.
첫째, 빈민구제를 교회가 아니라 국가의 책임(당시는 지방정부)으로 인정하였다.
둘째, 교구 구빈 사업을 국가사업으로 전환하여 구빈 행정의 체제를 확립하였다.
셋째, 구빈을 담당하는 행정기관을 설립하고 빈곤자를 위한 구빈세(poor tax)를 부과하였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