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재활에 대하여
1) 장애의 개념
장애에 대한 개념은 여러 가지 관점에 따라 달리 정의되어 왔으며, 장애를 지칭하는 용어 또한 매우 포괄적이고 다양하다. 일반적으로 장애란 특성이라기 보다는 현재의 상태를 말하는 것이며, 현재 활동시 실질적인 제한성을 의미하게 된다.
이러한 장애의 개념을 바탕으로 규명되는 장애인에 대한 개념은 나라마다 조금씩 다르다. 일본의 경우 장애인기본법에서 장애인이란 지체부자유·시각장애·청각장애·평형기능장애·음성기능장애·언어기능장애·심장기능장애·호흡기능장애 등 고정적 장기기능의 장애 및 정신박약 등의 정신적 결함으로 인해 장기적으로 일상생활을 해 나가고, 사회생활을 하는데 있어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미국의 경우 미국 재활법에서 장애인을 주요 활동분야에 있어서 한 분야 이상 실질적인 제한을 주는 신체적 또는 정신적 결함을 갖고 있는 자라고 규정하고 있다. 영국의 경우는 장애인차별법에서 일상생활을 정상적으로 수행하는 데 있어 상당한 어려움을 주는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고 장애인을 정의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장애인복지법 제2조에서는 종전의 심신장애자라는 명칭을 장애인으로 변경하면서 장애인을 지체장애·시각장애·청각장애·언어장애 또는 정신지체 등 정신적 결함으로 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하는데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라고 규정하고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