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비말장애(Dysarthria)
1. 마비말장애의 개념
뇌의 통제센터에 손상을 입어 말이 어늘하고 이해하기 어렵게 된 상태를 의미하며, 간단히 말하여 조음상의 신경학적 장애라 설명할수 있다.
즉 말을 하는데 필요한 중추 및 말초신경, 근육계통의 손상으로 발생하는 조음기관의 운동장애이다. 이것은 움직임의 프로그래밍과 순서화의 결함(apraxia of speech)이나 언어적 단위(linguistic units)의 처리과정결함(aphasia)과는 명백히 다른것이다.
마비말장애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말 산출에 관련한 시스템은 호흡, 발성, 공명 조음, 운율면이다. 이것은 치료의 대상영역이며, 이러한 시스켐 내에서 발견되어지는 근육통제능력이상(마비/약화/경직/이완/불협음)을 다루고 개선시켜 가는 일이 현장에서 우리가 해야 될 일이다.
2. 마비말장애의 분류 및 신경학적 이해
마비말장애는 아래와 같은 여러 임상적 준거에 따라 다양한 분류를 할 수 있다.
- 발생시기 : 선천성, 후천성
- 병인 : 혈관장애, 종양, 외상, 염증, 독성, 신진대사, 퇴행성 질환 등
- 신경해부학적 손상 위치 : 대뇌, 소뇌, 뇌간, 척수, 중추·말초신경
- 뇌신경 문제 : 5번(삼차신경), 7번(안면신경), 9번(설인신경), 10번(미주신경, 11번(부신경), 12번(설하신경)
- 구어과정 : 호흡, 발성, 공명, 조음, 운율
- 진행과정 - 비진행성(nonprogressive)또는 진행성, 퇴행성(degenerative), 만성/안정적(chronic)
※ 마비말쟁애의 분류
Typ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