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Cs (휘발성 유기화합물)
1. 정의 및 특징
휘발성유기화합물(VOC)이란 유기화합물 중에서 자동차의 연료로 사용는 휘발유나 의료용으로 사용하는 알코올과 같이 휘발성이 강한 것을 말한다. 증기압이 높아 대기중으로 쉽게 증발되는 액체 또는 기체형태의 물질로, 대기중에서 질소산화물과 공존시 태양광의 작용을 받아 광화학반응을 일으켜 오존 및 PAN 등 광화학 산화성 물질을 생성시켜 광화학스모그를 유발하는 물질의 총칭이다. 휘발성 유기화합물은 대기 오염 물질이며, 발암성이 있는 독성 화학물질이고, 지구 온난화와 오존층 파괴의 원인물질이다. 또 악취를 일으켜 실내에서도 발생해 실내공기 오염물질의 주범으로 분류된다.
VOC는 수많은 화합물의 총칭이고, 발생원도 다양하여 VOC 범주를 나라마다 다르게 지정한다. 현재 국내에서는 대기환경보전법시행령 제39조 제1항에 따라 탄화수소류 중 레이드 증기압이 10.3 킬로파스칼 (또는 1.5 psia)이상인 석유화학제품·유기용제 또는 기타 물질로 정의되어 있다.
2. 규제
규제 대상으로는 환경부고시 제2004-141호(표 ①)에 따라 벤젠·톨루엔·휘발유 등 37개 물질 및 제품이 규제대상이다. 규제 대상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며 끓는점이 낮은 액체연료, 파라핀, 올레핀, 방향족화합물 등 생활주변에서 흔히 사용하는 탄화수소류가 거의 해당된다.
3. 규제 동향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