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의 기원」보고서 (다윈-종의기원/송철용 옮김/동서문화사)
제 1장 사육과 재배 하에서 일어나는 변이.
1. 변이성의 원인
변이성에서 큰 원인은 환경의 변화이다. 환경에 의한 변이는 오랜 식단에 걸쳐 이루어진다. 몇몇 동식물들은 변이에 저항성을 가져 큰 변화를 보이지 않기도 한다.
2. 습성과 모든 기관의 사용 및 불사용의 효과, 상관변이와 유전
유전적인 변화는 습성에 의해서도 생겨날 수 있다.
Ex) 집오리는 다리가, 물오리는 날개가 발달한다. 젖을 짜는 나라의 가축들은 젖통이 발달한다. (31p 8-13줄)
대부분의 특질은 유전되는 것이 원칙이며 그렇지 않은 경우는 변칙에 해당한다.
3. 사육 변종의 형질, 종과 변종을 구별하는 어려움, 하나 혹은 그 이상의 종에서 생기는 사육 변종의 기원.
가축과 농작물들은 순종처럼 모두 유전자형이 일치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극단적인 예를 제외하면 비슷한 군에 속한 생물들의 차이는 그렇게 크지 않다.
4. 집비둘기의 품종 및 그 차이와 기원
특수한 군에 대해서 연구하는 것은 좋은 방안이다.
Ex) 비둘기는 각각의 특성에 따라 런트, 바브, 파우터, 터빗, 자코뱅, 트럼페터, 래퍼 등으로 분류가능. (40p 2-20줄)
5. 예전부터 이어온 선택의 원리와 작용
환경은 지속적으로 변화하며 그 환경에 적응하지 못한 생물들은 도태되고 살아남은 생물들만이 선택된다.
Ex)나사말산토끼꽃은 환경에 의해 갈고랑이를 발달시켰다. (47p, 12-14줄)
6. 무의식적인 선택
2개의 뚜렷이 다른 두 개체를 교배한 결과, 기대치 않게 나타난 도태를 무의식적 도태라 하며, 이 현상은 우수한 품종을 보호하게 되어 그 개체수를 늘리게 된다.
7. 인간의 선택에 유리한 여러 가지 사정
인간은 많은 개체가 존재하므로 생존에 유리한 변이를 가질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 선택의 누적은 가장 강력한 힘이 된다.
제 2장 자연 상태에서 일어나는 변이
1. 개체의 차이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