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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적분의 이해
목 차
0. 서 문
1. 황금비율의 정의
2. 황금분할의 용어의 어원과 유례
3. 황금비의 현대적 이용의 예
4. 정리 및 느낌점
0. 서문
우리가 살고 있는 자연이나 사용하고 있는 물건 속에는 깜짝 놀랄 만큼 수학적인 원리가 많이 숨어있습니다. 우리의 생활과 너무 가까이 있어서 무심코 지나쳐 버리는 수도 있고, 마치 깊은 땅 속에 묻힌 보물과 같아서 찾아내지 못하는 경우도 있는데, 그 중에서도 특히 황금 분할은 모든 사람이 느끼는 아름다움의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아름다운 꽃이나 훌륭한 그림, 팔등신 미인들, 도자기의 곡선과 멋있는 가구의 선, 건축물의 기하학적인 아름다움, 불상의 자연스러운 안정감 등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누구나 느끼는 아름다움의 대상입니다. 이 아름다움의 기준이 바로 황금 분할입니다. 아름다운 자연, 아름다운 물건들은 모두 일정한 비를 이루고 있고, 이 뿐만 아니라 무심코 스쳐버리기 때문에 잘 모르는 것일 뿐, 우리 생활에서 쓰이는 많은 물건들도 황금 분할의 신비를 내재하고 있습니다.
그리스 사람들에 따르면, 황금비는 눈에 가장 즐거운 직사각형의 변들에 대한 이상적인 비라고 생각습니다. 파르테논 신전의 전면에 나타나는 직사각형의 변들은 황금비를 이루고 있으며, 이러한 양식은 그리스의 다른 건축물에서도 관측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도기류나 의복의 장식, 회화 등에도 즐겨 응용하였습니다.
중세 때에 황금비는 더욱 신성시되었으며, 케플러와 같은 전형적인 중세의 저자들은 ‘신의 비율 또는 황금 비율’에 대해 열광적으로 칭송했습니다. 시인 단테는 황금비를 “신이 만든 자연의 예술품”이라고까지 표현할 정도로 황금비를 신성시 하였습니다.
또한 레오나르도 다 빈치는 황금 분할과 이상적인 인간상에 대한 크기를 이야기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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