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실험목적
수질오염물질에는 가정이나 공장에서 배출되는 유기물을 비롯한 환원성 물질이 많다. 이러한 유기물의 함유량을 직접 측정하기는 어려우므로, 이를 산화하는데 필요한 O₂의 양에 의해 간접적으로 나타낸다. 미생물을 생분해성 유기물을 산화하는데 이때 필요한 산소의 양을 생화학적 산소요구량 즉 BOD(Biochemical Oxygen Demand)이라 한다. 한편 화학적인 산화제로 산화할 때 필요한 산소의 양을 화학적 산소 요구량(Chemical Oxygen Demand, COD)이라 한다.
이러한 BOD나 COD는 유기물에 의한 수질오염 지표로 삼는다. COD측정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여기서는 KMnO₄을 산화제로 사용하는 실험을 통하여 COD의 개념과 측정법을 이해 및 숙지하여, 이를 통해 수중의 오염도를 확인하고, 독성이 강한 폐수의 정화에 응용할 수 있어야 한다.
2. 이론
화학적 산소 요구량(Chemical Oxygen Demand, COD) 시험은 가정하수나 산업폐수의 유기물 오염도를 측정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BOD대신에 널리 이용된다. 모든 유기물은 소수의 예외를 제외하고는 산성조건하에서 강한 산화제로 산화되며, 유기물을 CO2와 H2O로 되기까지 산화시키는 데 소요되는 총산소량이 COD이다.
화학적 산소 요구량의 분석은 가정하수와 산업폐수의 오염세기를 측정하는데 널리 이용된다. 이 분석은 반응식에 따라 오염물질을 이산화탄소와 물로 산화시키는데 필요한 총 산소의 양으로 환산하여 측정하는 것이다.
COD분석의 큰 장점은 짧은 시간내에 분석결과를 얻을 수 있는 점이다. BOD의 측정에는 5일이 소요되는데 비하여 COD측정은 약 3시간 정도에 마칠 수 있다. 이 때문에 많은 경우 BOD분석의 대신으로 이용되고 있다. COD자료는 충분한 실험을 통하여 믿을만한 상관인자를 구하게 되면 BOD값으로 환산하여 해석할 수도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