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관리] stp 사례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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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관리] stp 사례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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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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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관리] stp 사례 조사
국외 기업

1. 닌텐도

첫 번째 사례는 닌텐도의 성공적인 STP 전략 사례 입니다.
닌텐도는 80-90 년대를 주름잡았던 콘솔 게임 업계의 대부 였습니다.
게임 팩을 꽂고 게임을 즐겼던 세대가 가장 사랑한 기업 중 하나가 바로 닌텐도 인데요.
사실 이 후에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에 밀려 주춤했지만 다시 한번 ‘닌텐도 DS’ 로 큰 성공을 거둔 닌텐도는 또 하나의 야심작을 준비하는데.
바로‘닌텐도 Wii’ 입니다.
닌텐도 DS를 통해 새로운 소비자층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조작의 편의성 증대가 소비자층에게 게임기를 더 어필할 수 있다는 것을 안 닌텐도는
사람들의 움직임을감지하는 모션 컨트롤러를 만들어 냈습니다.

시장세분화(Segmentation)를 위해 이전 콘솔게임 소비자시장을
게임의 네트워킹 기능을 이용하는 사람, 소셜 기능을 사용하는 사람으로 나누었습니다.
그 결과 시장은 오프라인에서 혼자 게임을 즐기는 사람/온라인에서 혼자 게임을 즐기는 사람/ 오프라인에서 지인들과 게임을 즐기는 사람/온라인을 통해 지인들과 게임을 즐기는 사람으로 나누어졌는데요.

이렇게 게임 시장의 사용자층을 크게 네 가지로 분류한 다음
오프라인 상에서 지인과 함께 게임을 즐기는 소비자층을 메인 타겟 으로 정하여
닌텐도의 게임기는 기본적으로 오프라인 기반의 사용자층을 공략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앞서 언급한대로 컨트롤러 조작성의 극대화를 통해
여러 사람이 함께 즐길 때 더욱 큰 재미를 주는 제품을 만들어 냈기 때문에
정말 탁월한 Targeting 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이렇게 설정한 타겟의 속성을 들여다 보았을 때,
오프라인 상에서 지인과 함께 게임을 즐기는 집단 으로 ‘가족’이라는 개념을 생각해 냈습니다.

오프라인 상에서 지인과 함께 게임을 즐기는 집단 ,
즉 가족을 대상으로 마케팅 전략을 펼치기 위해 닌텐도는 조금은 독특한 포지셔닝 방식을 선택했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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