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실습 보고서
포인터와 Call by reference
1. 제목
포인터와 Call by reference.
2. 목적
포인터를 이해함으로써 함수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음을 알고, 또 이를 이용해서 프로그래밍의 활용 폭을 넓히자.
3. 실습에 필요한 기초지식
* 포인터(pointer)는 메모리상의 어떤 주소를 가리키고, 메모리상의 주소에는 데이터가 저장되므로 결국 포인터는 메모리에 저장된 데이터의 위치를 가리킴.
4. 실습 절차, 내용 및 결과
(1) 포인터
#include [stdio.h]
void main()
{
int a= 10;
printf( %d %u %p
,a, a, a);// a의 값, a의 주소, a의 16진수 주소
int *pa; // 주소를 담는 포인트 변수 선언
pa =a; // a의 주소값을 포인트pa에 대입
printf( %d %u
, pa, pa);// 주소값을 담은 pa값 출력
a= 20;
printf( %d %u %p
,a, a, a);// 값만 바뀌고 주소값은 바뀌지 않음.
*pa = 30; // pa가 가르키는 주소에 값 대입 (간접연산자)
printf( %d %u %p
,a, a, a);// 주소는 바뀌지 않음
*a= 40;
printf( %d %u %p
,a, a, a);// a의 주소가 가르키는 곳에 값을 대입
}
(2) Call by reference
#include [stdio.h]
void f1( int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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