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하장애(Dysphagia)
연하장애란, 씹고 삼키는 능력의 손실 또는 손상으로 먹는 능력이 저하되어 어려움이 있는 경우를 말하고 인두,후두의 기계적인 협착, 또는 입술, 혀, 구개, 인두,후두에 관계하는 운동성 뇌신경핵(안면, 미주·설하신경)의 장애에 의해 연하가 곤란하게 되는 것이다. 노인의 20%정도에서 연하장애가 발생한다. 그러나 젊은 사람, 건강한 사람 역시 몸 상태가 좋지 않을 때 발생한다.
원인으로는 감기약이나 정신과 약물 부작용이 있을 수 있고 또 중추성과 말초성으로 나뉠수 있다. 또 원인질환으로는 뇌졸중, 외상성 뇌손상, 파킨슨, 다발성 경화증, 근육이영양증, 척수손상 등이 있다.
① 중추성: 연수의 변성질환인 진행성 구마비, 연수의 출혈, 연화 또는 염증에 의한 급성 구마비, 연수 부근의 종양 등의 경우에 볼 수 있다. 이 밖에 설인신경·설하신경 ·미주신경의 장애일 때도 볼 수 있다.
② 말초성: 식도종양(특히 식도암), 식도의 손상, 식도의 반흔성 협착 등과 같은 식도 자체의 장애로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특징적 증상으로는
①음식이 목에 걸려서 넘어가지 않거나 입에 남는다.
②식사중이나 식사 후에 기침을 하거나 호흡이 가빠진다.
③음식을 먹은 후에 쉰 목소리로 바뀌거나 음료를 마실 때 사래가 자주 든다.
④목 안에 가래가 끓는 것 같은 느낌이 있다.
⑤밤에 기침 때문에 잠을 못 자거나 잠에서 깬다.
⑥음식을 삼킬 때 목이나 가슴에서 걸리는 것 같은 느낌이다.
연하운동의 과정
①준비과정 : 음식물이 입 속에서 목안으로 삼켜지기 위한 과정으로 음식물이 씹혀져 분쇄 가 일어난다.
②구강과정 : 혀가 음식물을 입안으로 밀어넣어 연하가 시작된다.
③인두과정 : 인두(구강과 식도사이의 관)를 통해 음식물이 빠른 속도로 이동하여 식도로 연결한다.
④식도과정 : 음식물이 식도를 통해 위로 이동되는 과정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