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ulder hand syndrome(견수증후군)
어깨의 통증과 함께 관절의 운동 제한, 손과 손가락의 통증 들을 수반하는 증상.
어깨의 둔탁한 통증과 함께 관절의 운동이 제한되며, 증세가 진행되면 팔을 움직이지 못하게 된다. 경부에서 손목까지 통증이 있으며, 손이 빨갛게 붓고, 손가락을 완전히 쥐었다 폈다 할 수 없게 된다. 이른바 교감성이영양증의 특징인 팔다리의 말초부분의 통증, 작열감, 관절 주변의 압통, 종창이나 부종을 돈반하며, 손가락 끝이 차고, 혈액 중의 산소 부족으로 피부나 점막이 검푸르게 변하는 청색증 현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관부전증, 협심증, 뇌혈관 장애, 석회화 건염등 비교적 고령자에게 자주 나타나는 질환이 원인이 되어 발생한다.
1.원인
①정맥순환은 심장의 pumping 작용으로 인해 근위부에서 원위부로 진행한다.
②정맥림프관의 순환장애로 인해 상지에서는 axillary부위와 wrist부위의 pump작용이 역순환된다.
③팔의 의존적 위치나 운동기능의 상실
④압력을 받는 손목의 계속되는 저측굴곡- 저측굴곡 자세로 손목을 굽힌 채 의자에 있을 때 길항근의 저긴장이나 위로부터 내려오는 수동적 팔의 무게에 의해서 심해진다. 견갑대의 퇴축과 하제는 근육의 과긴장과 팔을 내전시키고 내회전 시키는 근육의 과긴장이 보호되지 않는 손목에 압력을 가중시킨다. 즉, 손목의 굴곡기전이 정맥유출을 방해하는 것이다.
⑤손의 관절의 과도한 신장- 환자가 편 팔을 통해 체중을 지지시 발생하기 쉽다. 조절되지 않은 배측굴곡은 정상적 운동범위를 강제로 넘어설 수 있고 수동적 움직임에서도 가능하다.
⑥주사액의 침투
⑦손에서의 작은 사고
⑧sequence leading
2. 증상
①초기단계
-손이 갑자기 부어오르고 관절운동의 제한(중수지절 관절, 손등, 손가락)
-피부에 주름이 없어진다.(근위부와 원위부 지절 사이가 현저)
-부종이 부드럽고 부풀어 오르며 보통 손목관절 가까이서 멈춘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