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의 증기압과 증발열
1. Abstract (요약)
액체의 특성을 잘 나타내 주는 증기압과 몰증발열을 충분히 이해하기 위해 물의 증기압 변화를 측정하고 몰증발열을 구하는 과정을 통하여 상변화 및 상평형에 대한 기초를 공부한다.
증발은 액체의 분자가 액체의 표면을 이탈하는 것이며 이는 상태변화의 한 과정이다. 이 실험에서는 물이 증발할 때 이로 인한 증기압을 구하고, 증발열을 구한다.
2. Introduction (이론 및 배경)
[ 원리 ]
액체의 특성을 잘 나타내 주는 증기압과 몰증발열을 충분히 이해하기 위해 물의 증기압 변화
를 측정하고 몰증발열을 구하는 과정을 통하여 상변화 및 상평형에 대한 기초를 공부한다.
1) 상변화
모든 물질을 기체, 액체, 고체의 세가지 중 한가지로 존재하며 각각의 상이 외부의 조건에 의해 다른 상으로 변하는 현상을 상변화라고 한다. 기체가 액체로 변하는 액화, 액화가 기체로 변하는 기화, 고체가 액체 과정을 거치지 않고 기체로 변하거나 기체가 바로 고체가 되는 승화가 있다.
한 상에서 다른 상으로 변하는 상변화는 대개는 열의 형태로 에너지를 가하거나 제거할 때 일어난다. 고체 상태에 있는 분자들은 고정된 상태로 잘 배열되어 있고 액체 상태의 분자들은 고체에 비행 끊임없이 운동을 하지만 기체에 비해 조밀한 배열을 가진다.
기체 분자들은 활발하게 운동하며 가장 무질서하게 존재하는데 이러한 상들의 분자간 배열 형태나 길이의 변화가 바로 상변화인 것이다.
융해, 기화, 승화와 같이 가까워지면 열을 방출한다.
2) 액체의 상변화
밀폐된 상자 내에 액체 상태로 있는 분자를 생각해보자. 이들 액체 분자들은 끊임없이 운동을 하여 일부는 액체의 표면으로부터 탈출할 수 있을 정도의 충분한 에너지를 가지게 된다. 이 과정을 증발 또는 기화라고 하는데 일부의 분자들이 액체를 탈출하면 바로 증기가 발생하고, 이 때 액체의 증기상 분자들은 증기압을 갖게 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