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화학실험] 용해도곱 상수의 결정
1. Abstract Introduction
Ca(OH)2로 포화된 용액에 OH-을 넣어 주면 공통이온효과에 따라서 Ca2+의 농도가 감소된다. 이 실험에서는 이 원리를 이용하여 의 용해도곱 상수를 결정한다.
용해도(solubility)1) : 포화농도라고도 한다. 포화용액 속에서의 용질의 농도를 말한다. 고체의 액체에 대한 용해도는 용매 100g에 대한 용질의 양(그램수), 또는 용액 100g 속의 용질의 양(그램수)으로써 나타낸다. 공존하는 다른 고체의 양과는 관계가 없이 독립적이며, 일반적으로 온도에 따라 그 값이 변하며, 그 관계를 나타낸 곡선을 용해도 곡선이라고 한다.
공통이온효과(common ion effect)2) : 2가지이상인 전해질이 용액 속에서 생성하는 이온 중, 두 가지에 공통인 것을 공통이온이라 한다. 이를테면, NaCl과 HCl의 용액 속에 있는 Cl-이온이 공통이온이다. 공통이온을 생성하는 전해질의이온화는 화학평형의 법칙에 따라 서로 영향을 준다. 예를 들면, 약한 전해질인 아세트산의 용액에 센 전해질인 아세트산나트륨을 녹여주면, 아세트산 이온이 많아지므로, H+이온의 농도는 대단히 감소된다. 이와 같은 현상을 공통이온효과라 한다. 센 전해질일 때는, 이온 사이의 정전기적 인력으로 이온이 안정화되어 있으므로, 용해도는 도리어 조금이지만 커지는 것이 보통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