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방법] 아동발달의 기제가 과연 무엇일까
목 차
1. 아동발달에 대한 기제
2. 유전론자들의 주장
3. 환경론자들의 주장
4. 나의견해
5. 마치며
참고문헌
1. 아동발달에 대한 기제
발달에 대한 끊임없는 논쟁의 하나가 선천론과 후천론 또는 유전과 환경에 대한 것이다. 유전론은 발달의 기제를 본성(nature), 성숙(maturation), 생득(nativism)으로 간주하고 환경론은 양육(nurture), 학습(learning), 경험(experience)로 본다. 즉, 발달의 근원이 태어날 때 물려받는 특질에 의한 것이냐 아니면 백지상태(tabula rasa)로 출생한 후 학습된 것이냐의 서로 다른 관점을 갖고 있다.
2. 유전론자들의 주장
유전론은 정해진 순서에 의해 아동이 발달해 나간다고 가정한다. 예를 들어 아동은 길 수 있어야 두 발로 서게 되며 두 발로 설 수 있는 아동이 걸을 수 있다든가, 걸을 수 있은 후에 말할 수 있으며, 사춘기에 이르면 성호르몬의 분비가 많아져 제 2차 성징이 나타나는 등의 일련의 발달은 그렇게 하도록 배웠기 때문에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유전론자들은 환경이 극한 상황이 아니라면 대부분의 발달이 유전적으로 예정되었기 때문에 이루어진다고 보는 것이다.
3. 환경론자들의 주장
반면 환경론자들은 아동의 발달에서 개인이 경험할 수 있는 환경 즉, 영양이나 의료시설의 혜택 여부 등의 물리적 환경과 가족, 친구, 학교, 문화 등의 사회적 환경이 매우 중요하다고 본다. 이 논쟁은 백지설의 Locke와 자연론의 Rousseau의 시대 이전부터 현재까지 계속되고 있다. 환경론자들은 환경과 개체를 분리 독립시켜 논의하였으며, 또한 일방적 인과관계(unidirectional causality)내에서 접근하였다.
4. 나의견해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