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사회복지를 보는 다양한 관점
목 차
1. 반집합주의(Anti-Collectivism): 신우파
2. 소극적 집합주의(Reluctant Collectivism): 중도노선
3. 페이비언주의(Fabianism): 사회민주주의
4. 맑스주의(Marxism)
5. 페미니즘
6. 녹색주의
○ 관점(perspective)이란 가치관에 기초하여 현상을 바라보는 시각을 말하며, 사회복지를 바라보는 관점이란 사회복지가 어떠해야만 한다고 생각하는 가치관에 따라서 다르며, 또한 사회복지의 존재근거, 의도, 기능과 그 영향력에 대한 가치관에 따라 다르다. 일반적으로 사회복지를 이타주의에 근거하고 있다고 간주하지만, 그 외에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이해관계가 역동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발달되어왔다.
○ 사회복지를 어떻게 개념화하는 가는 자본주의 사회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에 따라 달라진다. 인간의 본성과 사회의 본질에 대한 어떤 신념체계, 즉 세계관을 이데올로기라고 하는데 사회복지는 이데올로기의 차이에 따라 각기 달리 개념화될 수 있다. 위의 이데올로기의 축에 따라 각 이데올로기적 입장이 사회복지를 어떻게 바라보는가를 모형화한 조지와 윌딩의 논의를 살펴보도록 한다.
1. 반집합주의(Anti-Collectivism): 신우파
1) 기본적인 가치: 자유, 개인주의, 불평등
① 자유는 타인으로부터 간섭 또는 강제 받지 않는 것으로서의 자유 소극적인 자유 로서, 시장에서 개인이 자신의 결정에 따라 행위함으로써 얻은 결과 나타난 사회적 불평등은 필연적인 것이며 바람직한 것이기 때문에 이를 시정하기 위한 노력은 불필요하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