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복지론] 치매가족 상담 사례
[제목 차례]
1. 들어가는 글
2. 치매가족 상담 사례
가. 사례 1.
나. 사례 2.
다. 사례 3.
라. 사례 4.
마. 사례 5.
바. 사례 6.
3. 나가는 말
1. 들어가는 글
치매는 그 원인이 분명치 않은 만성적 정신장애로 인지적 기능이 점점 쇠퇴해 감으로 판단착오, 개인적 신체 청결의 감퇴, 추상적 사고 능력의 손상, 흥미의 상실과 무감각 등이 나타난다. 이러한 초기증상이 계속되어 불안, 우울증이 뒤따라오고 아울러 신체적, 정신적 기능이 쇠퇴하기 시작하면 급기야는 기질적 정신질환의 전형적인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환각, 이해의 혼란, 시간, 장소, 사람에 대한 지남력 상실, 앞뒤가 맞지 않는 소리하기, 불면증이나 안절부절못하는 행동 등이 나타나게 되고, 망상 또는 함께 나타나 일상생활 자체 수행에도 많은 어려움이 따르게 된다.
이러한 치매증상은 갑자기 오는 것이 아니고, 그 동안의 삶에 의해 많은 영향이 있으리라 생각된다. 즉 배우자 사망, 의지하던 가족의 돌발적인 사망, 정년퇴직 등과 같은 심한 스트레스, 또는 신체적인 질환과 영양결핍(홀로 사는 노인에게 있어서 영양실조는 정신질환을 촉진시키는 요인) 등의 원인이 누적되어 신체적, 심리적인 갈등의 결과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라 생각된다.
또한 치매는 대부분 노년기에서 발병률이 높다고 볼 수 있다. 그러하기에 치매상담의 사례에 들어가기 전에, 상담에 대한 일반적인 마음가짐을 이해하고, 또한 일반적인 노년기의 특징을 알아봄으로, 치매노인의 증상에 대한 이해와 가족들에게 지지해 줄 수 있는 마음을 갖게 되지 않을까 하는 마음이다.
2. 치매가족 상담 사례
가. 사례 1.
* 대상자 : 시어머니(74세)
내담자 : 둘째 며느리
간호자 : 큰며느리
* 상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