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 거동학] 부식에 관해서
부식이란
: 금속이 외부로부터의 환경과 화학적, 전기 화학적 반응을 일으켜 손상되는 것
수분의 관여 여부에 따라서 건식 및 습식으로 나뉜다.
Fe → Fe2+ + 2e- : anode 반응
2H+ + 2e- → H2: cathode 반응
그러나 용액 중에 용존 산소가 존재하면 cathode반응으로서
2H++1/2 O2+2e-→ H2O
되는 산소환원반응이 일어난다.
부식환경
1. 건식(dry corrosion)수분이 존재하지 않는 산소, 공기, CO2가스 등의 환경에 대한 부식현상을 건식 혹은 가스부식이라 한다.건식은 일반적으로 고온가스, 건조기체와 접촉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고온부식에도 해당된다. 예를 들면, 탄소강이 고온으로 인해 산화하여 500℃ 이상으로 되면 강의 표면에 Fe2O3, Fe3O4, FeO 등의 산화물 층이 생겨서 소모해 가는 현상이 건식이다.
2. 습식(wet corrosion)금속표면에 수용액이 존재하여 용액의 작용에 의해서 생기는 부식을 습식이라 한다.자연 대기 중, 해수 중, 토양 중 등의 부식.습식의 과정은 일반적으로 전기화학적 작용에 의한 것이 많다.
부식의 형태
1. 전면부식(general corrosion) 부식이 금속의 전 표면에 걸쳐 균등하게 생기는 경우이다. 대기 중의 부식, 수용액 속 의 화학 부식 등이 있지만, 전면적에 균등화되어 있기 때문에 부식의 진행은 국부 부식 만큼 빠르지 않다.
2. 국부부식(local corrosion) 부식이 금속 표면의 일부에 집중적으로 발생 되는 것으로, 그 작용은 단기간에 진행된다. 주로 금속 면에 전위차가 국부적으로 다른 것이 원인이다. 부식의 형태와 작용 인자에 따라 구식, 공식, 임계 부식, 전식 등이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