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 - 관료제의 한계와 개선점 및 미래 방향
목 차
1. 서설
(가) 관료제의 의의
(나) 관료제의 배경
2. 관료제의 병폐
(가) 관료조직상의 병폐
(나) 관료행태상의 병폐
(다) 관료 부패
3. 관료제의 개선점 및 미래방향
(가) 도덕적, 윤리적 관점
(나) 정치, 행정적 관점
(다) 법규범적 관점4. 참고문헌
1. 서설
(가) 관료제의 의의
관료제 라는 용어는 프랑스의 중농주의 경제학자인 구르네가 1745년 경, 처음 사용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그 어원인 bureaucracy는 (사무용) 서랍 달린 큰 책상 을 뜻하는 bureau와 통치 를 뜻하는 그리스어인 cratia가 결합된 합성어이다.
관료제란 오늘날 여러 가지 의미로 사용되고 있어 한 마디로 그 개념을 정의하기는 사실상 곤란하나 일반적으로 이해되고 있는 의미로는, 집단 또는 조직 내에서의 직무를 합리적·계층적으로 나누어 대규모적 행정관리 활동을 수행하는 조직의 유형 내지 그 관리 운영의 체계라 말 할 수 있다.
(나) 관료제의 배경
(1) 행정국가의 등장
20세기에 들어 국가는 국민생활의 안전한 발전을 위한 보호, 규제, 원조 등과 같이 과거보다 훨씬 더 확대된 기능의 수행을 요구받게 되었다. 정부의 기능이 개인의 자유와 재산을 보호하고 질서를 유지하는 것에만 국한되었던 야경국가의 시대에서, 보다 더 적극적인 국가의 역할을 강조하는 복지국가의 시대로 접어든 것이다.
이에 따라 정치의 운영 방식 또한 변화하게 되었다. 전통적인 입법부 우위의 삼권 분립주의는 20세기에 들어서면서 국민생활의 광범위한 분야에서 적극적 지도와 통제의 기능을 수행할 필요성과, 또 국가의 기능이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확대되는 경향 때문에 수정되어야 한다는 시각이 나타나기 시작한 것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