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문학 - 인공위성의 종류
▲ 과학 위성 1호
1. 사용 목적에 따른 인공 위성의 종류
A, 과학위성 : 과학위성(Scientific Satellite)은 지구와 지구 주변의 환경을 관측하고 각종 우주과학 실험을 수행하는 인공위성을 말한다. 과학기술위성 1호(우리별 4호)는 기존의 우리별 1,2,3호의 개발경험을 바탕으로 기술 습득과 독자 개발의 단계를 거쳐 기술의 최적화와 동시에 천문학적 관측을 시도하는 최초의 국내 위성이다.
과학기술위성 1호(우리별 4호)는 은하 전반에서 분포해 있는 고온의 플라즈마에서 방출되는 자외선을 검출하고, 태양 활동 극대기에 발사되어 지구의 극지방에서 일어나는 태양과 지구 자기장의 상호 작용을 조사한다. 원자외선 분광기와 더불어 탑재되는 우주 과학 탑재체는 지구의 상층대기로 투입되는 높은 에너지의 하전 입자를 동시에 관측함으로써 지구의 상층대기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물리적 현상에 대한 정보를 얻는다.
또한, 인공위성에 기반을 둔 원격 자료 수집기에서는 지상에서 항상 감시하기 어려운 야생 동물이나 교통 감시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과학기술위성 1호 보다 향상된 성능과 소형화된 과학기술위성 2호가 2005년 말 전남 고흥 외나로도의 나라우주센터에서 발사될 예정이다.
▲SAR(Synthetic Aperture Radar) : 장비를 탑재한 라크로스 위성
B. 군사위성: 군사위성(Military Satellite)은 첩보위성이라고도 불리며, 정찰, 통신, 경보, 항해 등 군사적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인공위성을 말한다. 냉전체제였을 당시 미국과 소련이라는 두 강대국에 의해서 많이 발사되었다. 적의 상공에서 사진 촬영을 하고, 상대의 미사일 발사를 탐지하여 알리기도 하며, 군사용 통신에 사용되기도 하고, 군사용 GPS(미 항법위성)를 위해 사용되기도 한다. 또한 목적이 밝혀지지 않은 비밀 위성도 많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