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뢰벨의 은물과 몬테소리의 감각교구의 비교 분석 보고
목 차
프뢰벨의 은물 이론
몬테소리의 감각교구
1. 몬테소리 감각교구의 특성
2. 몬테소리 감각교구의 원리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비교 분석
1. 공통점
2. 차이점
참고문헌
프뢰벨의 은물 이론
어린이의 자발학습을 가능케 하고 창의력을 기르게 하기 위하여 고안한 교육적인 장난감이 은물이다. 은물이란 뜻의 ‘Spielgabe 는 선물을 뜻한다. 즉 하나님께서 어린이들을 사랑하시어 주신 은혜로운 놀이 선물이라는 뜻으로 종교적이고 낭만주의적인 교육사상을 반영한 것이다. 은물은 모두 형체, 면, 선, 점의 4가지 영역으로 나누었으며 또한 재구조라는 종합의 영역을 추가하였다. 이 형체에서 점까지의 배열은 3차원의 세계(형체), 2차원의 세계(면), 1차원의 세계(선) 순으로 감각에 의하여 세계를 관찰하는 정신구조에 바탕을 두어 배열하였고 마지막으로 이념의 세계(점)는 통일점에 해당하는 것이다. 하지만 작업에서는 은물에서와 전개의 방향이 뒤바뀐다. 즉 작업은 점에서 입체로 전진되어 나가는 것이다.
이러한 분류에 따라 프뢰벨의 은물의 체계는 형체에서 평면으로, 평면에서 직선으로, 직선에서 점으로, 점에서 선으로, 선에서 평면으로, 평면에서 입체로 나가는 일련의 순서를 가진다.
은물은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으로, 가벼운 것에서 무거운 것으로, 잘 알려진 것에서 덜 알려진 것으로 나아간다. 프뢰벨은 그의 은물체계를 통하여 어린이의 발달을 형체에서 면으로, 면에서 선으로, 그리고 선에서 점의 과정으로서 설명하였다.
이러한 기본적인 법칙성을 가진 프뢰벨과 은물의 기본적인 특성을 프뢰벨 연구가 쇼지마사코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첫째, 아동에게 신의 능력을 알게 하여 신과 같이 창조할 수 있는 창조력을 불러일으킬 수 있고, 자기본성에 따라 자유롭게 자기 활동적으로 취급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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