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 - 동화(童話)에 관해서
목 차
〔초기 작가〕
〔전래동화 傳來童話〕
〔창작동화 創作童話〕
참고문헌
동심을 바탕으로 어린이를 위하여 지은 산문문학의 한 갈래. 동화의 정의는 광의냐, 협의냐에 따라 그 범주와 의미가 달라진다. 동화는 옛날이야기 · 민담 ( 民譚 ) · 우화(寓話) · 신화 ( 神話 ) · 전설 ( 傳說 ) 등과 같은 설화의 종류가 아니라 그러한 것을 재구성, 고치거나 또는 그러한 특징을 동화라는 형태 속에 포용한 것이다.
그러므로 동화가 지향하는 것은 종래 있어온 단순히 어린이를 위한 이야기의 재구성이라기보다는 시 정신(詩精神)에 입각한 인간 보편의 진실을 상징으로 표현하려는 데에 있다.
동화의 문예적 우수성은
① 뛰어난 상징으로 커다란 유열(愉悅 : 좋아하여 탐닉함)과 황홀한 미감을 주며, ② 풍부한 정서로 비교할 수 없는 인간성의 미묘함을 보여 주며, ③ 다양한 활동에 의해 여러 가지 인생의 진실을 보여 준다.
동화의 근원은 원시시대의 설화문학이다. 그 중에서도 협의의 동화인 메르헨(m ○ rchen)은, 원시민족이 신의 행적을 읊은 서사시의 일종이다. 그것은 현실에 속박을 받지 않고 공상에 의하여 비현실적인 일들을 이야기한 것이다.
처음 근동(近東) 여러 나라에서 풍성했던 것이 십자군에 의해 서구로 옮겨진 이러한 동화는 원래 ‘ 소규모의 설화 ’ 라는 뜻으로 좁은 의미의 동화(Kinderm ○ rchen)에만 한하지 않고, 일반적으로 민중 사이에 행해지는 소화(小話, Volksm ○ rchen) 및 우화까지도 포함하는 산문으로 된 서사문학이었다.
곧 이러한 옛 이야기류는 어른이나 아동의 구별이 없이 두루 민중 전체의 입에서 입으로 전하여 내려 오면서 여러 가지 윤색과 개작의 과정을 겪은 것으로서, 구전(口傳) · 기재(記載) · 정착의 과정을 거쳐 구전동화로 현존하게 된 것이다. 전래동화(전승동화)는 현대의 창작동화와는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