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호질(虎叱) 작품 분석과 작가 분석
박지원(朴趾源)
[전략] 정(鄭)나라 어느 고을에 벼슬을 탐탁하게 여기지 않는 학자가 살았으니 북곽 선생(北郭先生)이었다. 그는 나이 40에 손수 교정(校正)해 낸 책이 만 권이었고, 또 육경(六經)의 뜻을 부연해서 다시 저술한 책이 일만 오천 권이었다. 천자(天子)가 그의 행의(行義)를 가상히 여기고 제후(諸侯)가 그 명망을 존경하고 있었다.
그 고장 동쪽에는 동리자(東里子)라는 미모의 과부가 있었다. 천자가 그 절개를 가상히 여기고 제후가 그 현숙함을 사모하여, 그 마을의 둘레를 봉(封)해서 ‘동리과부지려’(東里寡婦之閭)라고 정표(旌表)해 주기도 했다. 이처럼 동리자가 수절을 잘 하는 부인이라 했는데, 실은 슬하의 다섯 아들이 저마다 성을 달리하고 있었다.
어느 날 밤, 다섯 놈의 아들들이 서로 지껄이기를,
“강 건너 마을에서 닭이 울고 강 저편 하늘에 샛별이 반짝이는데, 방 안에서 흘러나오는 말소리는 어찌도 그리 북곽 선생의 목청을 닮았을까.”
하고 다섯 놈이 차례로 문틈으로 들여다보았다. 동리자가 북곽 선생에게,
“오랫동안 선생님의 덕을 사모했삽는데, 오늘 밤은 선생님 글 읽는 소리를 듣고자 하옵니다.”
하고 간청하매, 북곽 선생은 옷깃을 바로 잡고 점잖게 앉아서 시(詩)를 읊는 것이 아닌가.
鴛鴦在屛 원앙새는 병풍에 그려 있고,
耿耿流螢 반딧불이 흐르는데 잠 못 이뤄
維鬵維錡 저기 저 가마솥 세발 솥은
云維之型 무엇을 본떠서 만들었나.
興也 흥야랴
다섯 놈이 서로 소곤대기를,
“북곽 선생과 같은 점잖은 어른이 과부의 방에 들어올 리가 있겠나 우리 고을의 성문이 무너져서 여우 구멍이 생겼대. 여우란 놈은 천 년을 묵으면 사람 모양으로 둔갑할 수 있대. 저건 틀림없이 그 여우란 놈이 북곽 선생으로 둔갑한 것이다.”
하고 함께 의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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