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보고서]
복합재료(Composite materials)
서 론
- Composite materials -
1.개요
복합재료란
두 가지 이상의 재료가 조합되어 물리적·화학적으로 서로 다른 상(phase)을 형성하면서 보다 유효한 기능을 발현하는 재료를 말한다. 강화재의 구조에 따라 섬유강화 복합재료(fibrous composite), 입자강화 복합재료(particulate composite)로 구분되고 강화하는 재료(matrix:기지재료)에 따라 고분자복합재료(polymer matrix composite), 금속복합재료(metal matrix composite), 세라믹복합재료(ceramic matrix composite)로 나누어진다.
우주, 항공, 에너지, 건축구조물, 기타 등 다양한 분야에서 견고하고 강한 동시에 가벼운 재료에 대한 요구가 증가해왔으며 더욱 우수한 기능을 가진 재료를 만들고자 하는 욕구는 더욱 커지고 다양해졌으나 어떤 재료도 그를 만족시킬 수 없었는데 이것이 바로 복합재료에 대한 연구, 개발을 촉진시켰다. 복합재료의 정의를 내리기는 상당히 어렵지만 복합재료라 하면 다음의 조건을 만족시켜야 한다.
1) 복합재료는 인공적으로 제조되어야 한다.
2) 복합재료는 계면을 가지고, 물리적이고 화학적으로 뚜렷하게 또는 적당하게 배열되었거나 분포되어진 상들로 구성되어 있다.
3) 복합재료는 분리된 상태에서 각 구성 원소들에 의해 묘사될 수 없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재료공학분야에서 복합재료는 분명 앞다투어 연구되어질 것이며, 앞으로 더욱 진보된 형태의 복합재료가 많이 개발될 것이다. 그만큼 복합재료는 무게, 강도, 열팽창, 피로저항 등 물리적 특성면에서 기존의 단일체 재료에 비해 우위에 있기 때문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