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MIND SET’을 읽고 - 존 나이스비트 저
사회가 혼란하고 청년 및 많은 대학졸업생들의 실업난이 높아진 이 시대에 ‘MIND SET’를 읽고서 우리가 나가야할 미래에 대한 우리의 자세 및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 주었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영역을 넘나드는 저자의 무한한 호기심과 방대한 데이터의 위력을 보여 주는 다양한 사례들과 함께 저자의 인생에 강력한 영향을 끼친 MIND SET들을 소개 하고 그에 따른 여러 가지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책의 내용 중 ‘아무리 많은 것들이 변한다 해도 대부분은 변하지 않는다. , ‘미래는 현재에 있다.’, ‘게임 스코어에 집중하라.’ 등의 마인드 세트가 전하는 가장 중요한 메시지는 새로운 정보 사회에서 개인의 통찰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이다. 현대 사회의 문제는 정보의 과잉이며 수많은 매체들로부터 쏟아지는 정보를 여과 없이 받아들이다 보면 올바른 판단을 내리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정보를 구별하는데 있어서 많은 방법을 제시해주었다.
책의 1장의 11개의 메시지 중 ‘비즈니스에서 확실한 것은 변화뿐’이라는 것은 사실이 아니라는 것이다. 여러 가지 매스미디어를 통해 변화되어 지고 또한 항상 새로운 시도를 하려고 하지만 스포츠와 같이 대부분의 비즈니스는 거의 한결같은 방식으로 운영되며 기업의 주된 목적인 기업의 부를 극대화 하는 것 이라는 본질은 변하지 않는다. 변화는 대부분 ‘무엇’을 하는가가 아니라 ‘어떻게’ 하는가의 영역에서 발행하며, 어떤 정보를 다루든 본질적인 변화와 외견상의 변화, 근본적인 전환과 일시적 유행의 차이를 분명히 구분하고, 새로운 시장에 효과적으로 적응해 이익을 창출해야 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