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개론 - UCC 동향에 관하여
최근 사용자제작콘텐츠(UCC) 열풍과 함께 UCC 관련 특허 출원도 2005년 12건에서 2006년 39건으로 늘었다고 특허청이 11일 밝혔다.
출원 비중은 전문업체가 53%로 과반수를 차지하고 개인(29%), 대기업(18%)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UCC(User Created Contents)란 사용자가 제작한 콘텐츠를 말한다. 즉 네티즌들이 직접 만든 독특한 문서, 음악, 사진, 동영상 등의 다양한 소재의 콘텐츠를 자신의 미니홈피나 블로그 등 인터넷상에 올리는 것을 말한다.
지난해 세계적인 동영상 싸이트에 임정현씨의 연주 동영상이 올려져 800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한 것을 비롯해서, 재미있고 유머러스한 동영상부터 시사점이나 보도형식을 띠고 있는 동영상까지 다양하면서도 깊이 있는 UCC들이 늘고 있다.
특허 출원은 전문업체와 개인들이 적극적으로 하고 있으며 이는 다른 IT 분야의 특허와는 구별된다.
출원인별로는 전문업체는 2005년 5건에서 2006년 22건으로 개인은 2005년 2건에서 2006년 13건으로 증가를 주도하고 있다.
UCC 관련 특허출원의 한 사례로 “블로그를 통한 개인 콘텐츠의 유료 서비스 방법”에 관한 발명을 들 수 있다.
이 발명은 콘텐츠 제작자가 자신이 만든 콘텐츠를 블로그에 등록하면 방문 횟수에 따라 차등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어서 콘텐츠 제작자로 하여금 우수한 UCC를 계속해서 제작하도록 여건을 조성해준다.
지난해 미국 중간선거 과정에서 UCC가 일부에서 당락에 영향을 미친 사례가 있었다. 당시 현직 의원이 무심코 내뱉은 인종차별 발언이 UCC 동영상을 통해 인터넷에 유포되자 거센 비난이 일었고 발언 당사자들은 줄줄이 낙마했었다. 올해 우리나라의 대선에서도 UCC에 대한 관심이 높을 것이며 이에 따라 UCC에 대한 특허출원도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 세계일보 인터넷뉴스부 bodo@segye.com, 팀블로그 http://in.segye.com/bodo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