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 분석 실험] 철 - 흡광광도법 (O-페닌트로린)
1 측정원리 및 목적
1. 측정 목적
철은 공공용수 공급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며 철은 산화되어 콜로이드 침전을 형성하여 혼탁도를 유발한다. 흡광광도법을 이용하여 특정 파장에서의 철의 농도를 파악하고 최소자승법을 통한 농도를 산출한다.
2. 측정 원리
정의
철은 지각 중에 알루미늄 다음으로 4번째로 많은 원소이고, 암석이나 토양에서 주로 불용성인 산화제2철(Fe2O3)과 황화철(FeS)의 형태로 나타난다.
또한 철은 인체의 헤모글로빈 합성과 관련된 중요한 성분이다. 여러 가지 식품에 의하여 섭취되며 성인은 체내에 약 4.5g을 유지하고 있다. 그 약 70%는 혈액의 헤모글로빈 중에 함유되어 있다. 철이 포함된 물은 마셔도 별다른 해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철은 Fe3+로 산화되어 콜로이드 침전을 형성하여 혼탁도가 유발되고 미관상 아주 좋지 않게 된다. 또한 철은 세탁을 방해하며 배관시설물에 보기흉한 얼룩을 내고 철박테리아의 성장으로 배수관망에 장애를 일으키기도 한다. 공업용수로 사용할 경우에 제지, 펌프, 섬유염색, 사진용 필름, 색소제조 청량음료 등에 부적당하다.
측정원리
1. 흡광광도법(페난트로린법)
철 이온을 암모니아 알칼리성으로 하여 수산화제이철로 침전분리하고 침전을 염산에 녹여서 염산히드록실아민으로 제일철로 환원한 다음, o-페난트로린을 넣어 약산성에서 나타나는 등적색 철착염의 흡광도를 510nm에서 측정하는 방법이다. 정량범위는 0.02~0.5mg이고 표준편차율은 10~2%이다.
2. 원자흡광광도법
철을 원자흡광광도법에 따라 정량하는 방법으로 정량범위는 사용하는 장치 및 측정조건에 따라 다르나 248.3nm에서 0.3~6mg/L이고 표준편차율은 10~2%이다. 이 방법에 따라 시험할 경우 유효측정농도는 0.03mg/L 이상으로 한다.
3. 유도결합플라즈마 발광광도법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