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하위문화,신세대운동권문화,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리포트 > 경영/경제
청소년하위문화,신세대운동권문화,마케팅,브랜드,브랜드..
한글
2014.07.11
11페이지
1. 청소년하위문화,신세대운동권문화,마케팅,..
2. 청소년하위문화,신세대운동권문화,마케팅,..
청소년하위문화,신세대운동권문화,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청소년 하위문화

20세기 들어와서 점차 발달하였던 심리학 중심의 청소년 연구들은 청소년기를 성인으로서의 성장과정 상의 과도기, 준비기로 파악하며 주로 ‘미숙한 문화’로 간주하는 경향이 컸던 반면 서구 빈곤 노동 계층 출신 청소년들의 사회적 이탈 및 비행성향에 초점을 두고 전개되었던 사회학적 관점에서의 시각은 ‘비행하위문화’로서의 청소년 문화를 특징짓고 설명하고자 하였다.

또한 20세기 중반 서구 사회에서의 격렬한 학생운동의 전개 등 젊은이들에 의한 저항적 문화양상의 영향을 받은 ‘대항문화’ 혹은 ‘반 문화’로서의 청소년 문화의 특성이 주목의 대상이 되기도 하였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청소년 하위문화에 대한 개념을 살펴보고 대학 내 신세대 운동권에서 드러나는 저항문화, 반문화를 통해 신세대를 바라보고자 한다.

1. 하위문화 연구의 경향
하위문화 연구는 주로 청소년, 특히 노동계급 출신의 청소년들의 문화에 대한 연구에 집중되었다. 이들 청소년들의 하위문화는 청소년들이 경험하는 사회적 경제적 모순에 대한 주술적 해결의 방식이다. 즉 현실적으로는 빈곤이나 실업을 해결할 수 없는 청소년들이 상징적 표상행위를 통해 현실의 모순으로부터 회피하거나 벗어나고자하며 이것이 하위문화적 정체성을 구성하는 스타일의 추구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
신세대 소비문화(유비쿼터스 및 양면적 소비문.. 신세대 소비문화(유비쿼터스 및 양면적 소비문..
아웃도어시장,K2,네파,노스페이스,밀레,마케팅,.. 서비스마케팅사례,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
청소년 사이버 문화 청소년 문화축제 기획안
쿠쿠_마케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 하위문화,인종적하위문화,지역적하위문화,LG전..
뱅뱅,청바지시장,마케팅전략,마케팅,브랜드,브.. 감성마케팅전략
심리적 요인을 활용한 마케팅 사례 도브,시장분석,마케팅전략,마케팅,브랜드,브랜..
사회변동과 청소년문화 베이커리산업,뚜레주르,파리바게뜨,마케팅,브랜..
 
성격장애의 특징과 종류(편집..
(창업계획서) 오토캠핑장 (글..
SWOT분석 국내,해외기업 사례..
swot 분석
교정사회복지사의 역할
아동복지의 원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