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덤과소비문화,한국팬덤의변천사,팬덤문화,기업과팬덤
리포트 > 경영/경제
팬덤과소비문화,한국팬덤의변천사,팬덤문화,기업과팬덤
한글
2014.07.11
8페이지
1. 팬덤과소비문화,한국팬덤의변천사,팬덤문화..
2. 팬덤과소비문화,한국팬덤의변천사,팬덤문화..
팬덤과소비문화,한국팬덤의변천사,팬덤문화,기업과팬덤
팬덤과 소비문화

Ⅰ. 팬덤의 의미

광신자 를 뜻하는 퍼내틱(fanatic) 의 팬(fan)과 영지. 국가 등을 뜻하는 접미사 덤(-dom) 의 합성어로, 특정한 인물이나 분야를 열성적으로 좋아하거나 몰입하여 그 속에 빠져드는 사람을 뜻하는 의미로 축소되었다. 즉, 팬덤은 어떤 대중적인 특정 인물이나 분야에 지나치게 편향된 사람들을 하나의 큰 틀로 묶어 정의한 개념으로써, TV의 보급과 함께 대중문화가 확산되면서 나타난 현상의 하나로, 팬덤이 문화적 영향력을 행사하면서 팬덤문화라는 말이 탄생하였다.

Ⅱ. 한국팬덤의 변천사

- 1980년대 : 팬덤문화의 시작
80년대는 프로야구의 출범과 프로 복싱의 인기 86아시안게임에서의 선전과 88서울올림픽을 개최하면서 스포츠선수들은 큰 인기를 얻었고 스포츠팬덤이 절정에 달하던 시기이다. 그리고 가요계에서는 조용필이 전성기를 맞이하면서 조용필의 소녀팬을 지칭하는 오빠부대라는 말이 등장하였고 80년대 후반에는 홍콩 스타들이 국내에서 인기를 끌었다.
이 시기의 스타와 팬의 관계는 매우 단순하고 수동적이었다. 팬들은 스타와 음악을 좋아하고 즐기고 일상으로 돌아왔다.

- 1990년대 : 적극적인 팬덤문화 그리고 팬전쟁
....
팬덤과소비문화,한국팬덤의변천사,팬덤의의미 팬덤문화
대중문화 속에서 팬덤효과의 긍정적, 부정적인 .. 팬덤문화
소비자행동분석,팬덤,팬덤문화,팬덤의소비유형 팬덤과 스타덤 현상
10대의성문화,10대여성의성애화,미디어와10대의.. XIAOMI 샤오미 경영전략,SWOT분석및 샤오미 마..
청소년과 팬덤문화 젠더와소비문화,여성의소비문화,남성의소비문화..
[대중문화] 아이돌 팬덤문화의 변질에 대한 비.. 교육학개론_팬덤 문화,청소년문화,
[언론정보학] 10대 팬덤의 새로운 문화 생산 드라마속 동성애와 성
 
팬덤과소비문화,한국팬덤의변..
성격장애의 특징과 종류(편집..
(창업계획서) 오토캠핑장 (글..
SWOT분석 국내,해외기업 사례..
swot 분석
교정사회복지사의 역할
아동복지의 원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