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낭만주의,낭만주의 개념과 그 정착 과정,낭만주의 발생의 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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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낭 만 주 의 ]
Ⅰ. 낭만주의의 범주
문학사상 낭만적(romantic) 혹은 낭만주의(romanticism)라는 말처럼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어 온 용어는 없을 것이다. 낭만주의의 개념정의의 역사는 바로 [오류의 역사]라든지, [가장 바람직한 낭만주의 개념 정의는 정의를 내리지 않는 것]이라는 등의 역설이 생겨날 정도였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 러브조이는 “낭만주의라는 용어는 오늘날 그 자신 너무 많은 뜻을 의미해 왔던 까닭에 결국은 아무 것도 의미하지 못하는 말이 되어버렸는데” 그것은 이 운동이 각 나라에 따라 다르고, 그 자체가 복합적인 사상으로 혼합되어 있으며 설령 이 들에 공통점이 있다 하더라도 명백하게 드러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낭만주의를 접합에 있어 우리는 무엇보다 이 용어가 한정하는 범주를 분명히 해두어야 한다. 그것은 낭만주의가 넓은 의미와 좁은 의미로 통용되기 때문이다.
스트리치(Strich), 카자맹(Cazamin) 등은 서구예술사의 전개를 두 극 사이에 왕복하는 시계추의 운동으로 이해하여 이 두 극에 바로 낭만주의와 고전주의가 있는 것으로 생각하였다. 그들에 의하면 비록 양상은 다르다 할지라도 그 원리에 있어서는 고전주의와 낭만주의라는 두 사조가 교체 반복되면서 전개되어 온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다음과 같은 체계가 성립될 수 있다.
고전주의 - 그리스・로마 문학, 17・18세기 고전주의, 사실주의(자연주의), 20세기 신고전주의
낭만주의 - 중세문학, 19세기 낭만주의, 상징주의
이상의 개념이 넓은 의미의 낭만주의를 가리키는 것이라면 프라즈(Praz), 패리바트라(M. Paribatra), 알베레스(Alberes)가 뜻하는 낭만주의는 좁은 의미이다. 이들에 의하면 낭만주의란 예술사에서 여러 차례 나타난 것이 아니라, 한 특정한 시기에 한번 등장했다가 사라진 사조이다. 즉 좁은 의미의 낭만주의는 18세기 말에서 비롯된 유럽인들의 시대적 감수성이 문학 등에 한 특별한 형식으로 표현된 것을 가리키는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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