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과 사상 - 나는 진보인가 보수인가
목차
1.진보와 보수에 대하여
2.나는 진보인가 보수인가
3.끝마침
1.진보와 보수에 대하여...
보수: 새로운 것이나 변화를 반대하고 전통적인 것을 옹호하며 유지하려 함.
진보: 역사 발전의 합법칙성에 따라 사회의 변화나 발전을 추구함.
요즘 우리사회에 진보와 보수에 대한 논쟁이 뜨겁다.
우리사회에서 진보에 대한 인식은 진취적이고 자유와 평등을 신봉하는 좋은 것 으로 되어 있고 반면에 보수는 낡고 고리타분하며 비합리성이다 는 인식이 지배적이다.
좌파와 우파로 구분할 때 우리사회는 좌파는 불안정하고 빨갱이의 선입견을 갖게 한다.
6.25 민족 전쟁 때에 좌파 공산당이 악질적인 피해를 주었던 나쁜 기억이 있기 때문이다.
반사적으로 우파는 안정적이고 중심적 세력이라는 인식이 있다.
사전적 의미의 진보란, 사회의 모순을 변화와 개혁을 통하여 발전시켜 나가려는 것이고, 보수란, 급격한 변화보다는 전통의 옹호나 지켜야 할 가치를 지키며, 발전을 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렇듯 진보와 보수는 다같이 발전을 전제로 이루어지는 이념으로 흔히 보수는 현 체제를 지키려는 세력, 진보는 이를 변혁하려는 세력으로 정의되지만, 우리나라와 같이 급변과 격동의 역사를 갖고 있는 곳에서는 이를 그대로 적용하기는 매우 어렵다.
대한민국의 보수와 진보 모두는 무엇인가를 개혁 하기 위하여 항상 바쁘기 움직여 왔고, 보수정권이 집권을 하였을 때, 오히려 변화와 발전을 이루어 왔으며, 최창집 교수는 대한민국에서 여당이 오히려 더 개혁적인 경우가 많았다고 말하기도 하였다.
흔히 말하는 좌파와 우파도 진보와 보수와 비슷한 경향을 띠고 있다. 프랑스 국민회의에서 진보적이거나 급진적인 경향을 지닌 세력이 왼쪽에 서고, 보수주의적이거나 온건주의적 경향을 지닌 파가 오른쪽에 서면서 좌파와 우파라는 정당정치 이념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