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차
1. 경제적수명이란
2. 선정 자동차
3. 우리조가 정한 가정
4. 경제적수명의 계산
5. 관련기사
6. 출처
7. 결론
1. 경제적수명이란
설비가 영업활동에 사용되어서 경제적 기여를 할 수 있는 기간을 말한다. 즉, 그 설비의 총 연간등가 비용을 최소화하거나 설비의 총 연간등가 순이익을 최대화하는 기간으로, 최소비용 수명기간 또는 최적 설비대체기간으로도 정의된다고도 할 수 있다. 따라서 물리적으로는 제품의 생산이 가능한 자산이라 할지라도 새로운 자산의 도입에 의한 경제적 기여에 못 미친다면 그 자산의 경제적 수명은 다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경제적 수명주기는 설비의 대체를 위한 여러 가지 분석방법에서 이용되고 있으나 많은 경우에 있어서 특정설비의 보유기간은 단순히 추측에 의해서 결정될 때가 많다. 대체분석은 주로 전제조건이 되는 분석기간에 민감한 영향을 받으므로 신중을 기하기위해서는 각 대안을 가장 유리한 조건에서 고려하여야 한다. 또한, 기존설비와 대체를 위한 후보설비를 비교할 때는 각 대안의 경제적 수명주기를 기준으로 비교하여야 한다. 이렇게 경제적 수명은 설비대체나 새로운 투자대안분석에 적절하게 이용될 수 있다.
이러한 경제적 수명주기의 적용사례는 감가상각 대상재산에 많이 적용된다. 비행기, 자동차, 선박, 화물선, 농기구, 컴퓨터, 건설장비, 수력발전설비, 제조업분야의 각종 설비들이 그 것들이다. 경제적 수명주기의 적용에 있어서 공공설비와 같은 시설의 효용에 관하여는 비용을 고려함으로써 선택의 기준이 확립된다.
설비 수명 특성 곡선
설비를 사용하기 시작하여 폐기하기까지의 고장 발생 상태를 그림으로 나타내면 욕조 모양이 되기 때문에 bath-tub라고도 한다. 그래프를 보면 연간등가운영비, 자본회수비와 그 결과인 총 연간등가비용에 의해 경제적 수명을 나타내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연간등가비용=자본회수비+연간등가운용비)
(두 곡선이 교차하는 점이 최소비용임)
경제적 수명비용을 고려할 시의 효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