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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자와 장자 - 도가적 삶의 지혜와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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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가적 삶의 지혜와 모형
도가
중국 선진시대 제자백가의 하나. 노자와 장자의 허무, 염담, 무위의 설을 받든 학파로, 만물의 근원으로서의 자연을 숭배하였다. 유가와 더불어 양대 학파를 이룬다.
중국 전국시대 후반에 발흥하여, 한 초기에 걸쳐 성행한 학파, 전한에서, 전국시대의 제자백가의 하나에 들어가며 도덕가라고도 불리우는데 노자가 황제의 도를 전파하고 창시하여 장자가 승계하였다고 하며, 그 사상은 황로의 술노장의 술이라고도 일컬어졌다. 전국시대의 도가 사상가로서는 관이열자 등의 이름이 거론되는데, 그들은 황제노자를 포함하여 실재하지 않으며, 전국 말 이래 자가의 권위를 세우고 제가에 대항하기 위하여 가공으로 설정한 인물이 많다.
[노자와 장자]
노자와 장자는 중국 사상의 주류 가운데 하나인 노장사상 또는 도가사상을 창시하고 발전시킨 주인공들이다. 두 사람의 사상은 노자의 [도덕경]과, 장자의 [장자]에 전해져 오고 있습니다. 노장사상은 현실지향적인 유교에 비해 무위자연처럼 현실 도피적이고 비세속적인 내용을 담고 있어 유교보다 오히려 종교에 더 가깝다고 할 수 있다.
노자 노자는 인위적인 사회제도를 혼란의 원인이라고 봤다. 그 혼란을 극복하기 위해 주장한 것이 무위자연(無爲自然) -인위적인 위선과 가식을 버리고 본래의 모습대로 삶]과 소국과민(小國過敏)이 있었다. 소국과민은 작은 나라에 적은 백성, 즉 문명의 발달 없는 무위와 무욕의 이상사회를 이르는 말이다. 그리고 상선약수란 ‘최고의 선은 물과 같다’라는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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